【 청년일보 】 국내 프랜차이즈 매장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30만개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종사자 수도 100만명을 넘어섰다. 특히 가맹점·종사자·매출액에서 '편의점'이 차지하는 비중이 돋보였다.
통계청이 24일 발표한 '프랜차이즈(가맹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30만1천개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 이는 2013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이다.
편의점이 전체 가맹점의 18.2%에 해당하는 5만5천개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한식(5만개, 16.6%)과 커피·비알코올 음료 전문점(3만2천개, 10.7%)이 뒤를 이었다. 전년 대비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업종은 외국 음식(13.6%), 문구점(11.6%), 한식(10.3%)이었다.
가맹점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는 101만2천명으로 전년보다 7.4% 늘었다. 종사자 비중은 편의점(21만1천명, 20.9%), 한식(16만9천명, 16.7%), 커피·비알코올 음료 전문점(12만9천명, 12.7%) 순으로 많았다. 성별로는 여성이 전체의 60.4%를 차지하며 남성(39.6%)을 크게 웃돌았다.
프랜차이즈의 전체 매출액은 108조8천억원으로 전년보다 8.4% 증가했다. 업종별 매출액 비중은 편의점(25.6%), 한식(16.2%), 치킨 전문점(7.5%)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생맥주·기타 주점(24.7%), 한식(20.9%), 커피·비알코올 음료 전문점(14.2%)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가맹점당 매출액은 3억6천92만원으로 전년보다 3.0% 늘었으며,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1억742만원으로 소폭(0.9%) 상승했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8만개의 가맹점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고, 서울(5만개), 경남(2만개), 부산(1만9천개) 순으로 뒤를 이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