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서버증설 박차…주문 급증 탓

등록 2021.02.07 14:50:17 수정 2021.02.08 08:26:27
강정욱 기자 kol@youthdaily.co.kr

주말 시스템 개선 작업 분주…기존 여유분으로 전산량 소화 불가

 

【 청년일보 】 새해부터 증권사 모바일 거래시스테(MTS)의 접속 지연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주요 증권사들이 전산 시스템 용량 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은 전날 전산 시스템 개선 작업으로 일부 온라인 서비스를 제한했다. 앞서 NH투자는 지난달 23일에도 전산시스템 용량 증설 작업을 위해 홈페이지 서비스 등을 전면 중단한 바 있다.

 

NH투자 관계자는 "지난달 주 전산처리 서버의 용량 증설을 완료했고, 최근 고객 수가 증가한 MTS 매체의 서버를 추가로 가동했다"며 "신규 고객 급증에 대비해 현재 기준 대비 2배 이상의 고객을 수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성을 위해 태스크포스를 운영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유진투자증권도 7일 하루 시스템 증설 작업을 위해 트레이딩 시스템은 물론 이체, 출금, 계좌개설 등 전산 업무를 중단했다.

 

다른 증권사들도 일부 서비스 중단까지 이르지는 않더라도 증시가 쉬는 주말이면 시스템 개선 작업에 분주하기는 마찬가지다.

 

'코스피 3000 시대'를 맞아 개인 주식 투자자가 폭증하면서 기존 시스템 여유분만으론 신규 고객 유입을 감당하기 어려운 사태가 빈번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연말 휴장 후 새해 첫 거래일이었던 지난달 4일과 코스피가 사상 처음으로 장중 3,200선을 돌파했던 지난달 11일 개인 투자자 접속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복수의 증권사에서 이용자들이 서비스 지연으로 불편을 겪었다.

 

증권사들이 작년부터 서버 용량 증설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왔지만, 최근 고객 수 증가 속도가 워낙 빠르다 보니 시스템 개선 속도가 고객 수 증가 속도를 따라잡지 못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고객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주말마다 증설 작업을 하고 있다"며 "9월 말까지는 시스템 개선 작업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서버 및 네트워크 증설 작업을 작년부터 꾸준히 해오지 않았다면 고객 증가를 이미 감당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최근엔 고객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다 보니 증설 작업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강정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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