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세계 최대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국내 서비스 론칭 1주년을 맞아 지난 한 해 동안 스포티파이와 한국 아티스트들이 이뤄낸 주요 데이터와 성과를 발표했다.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K팝 음원은 전 세계적으로 월평균 79억 7000만 회 이상 스트리밍되었다. 스포티파이의 국내 론칭 전 스트리밍 횟수(63억 회)와 비교했을 때 약 27% 증가한 수치다.
전 세계 4억 600만 명 이상의 청취자를 보유한 스포티파이의 184개 시장 중 한국 아티스트를 새로 발견한 청취자가 가장 많은 상위 10개국은 미국·브라질·인도·인도네시아·멕시코·독일·영국·필리핀·일본·프랑스 순으로 나타났다.
스포티파이는 지난 1년간 더 많은 아티스트를 전 세계 청취자와 새롭고 깊이 있게 연결하고자 다양한 캠페인 및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대표적으로 ▲스포티파이 역사상 최초로 한국어 싱글즈 음원 발표 ▲K팝 아티스트와 인핸스드 앨범 론칭 ▲국내에서 떠오르는 인디 아티스트를 조명하는 'Fresh Finds Korea' ▲글로벌 K팝 전용 스포티파이 공식 차트 'K팝 글로벌 차트' 론칭 등이 있다.
또한, 폭넓은 한국 음악과 아티스트를 전 세계 청취자에게 소개하는 'K팝 허브'는 스포티파이가 국내 론칭된 지 1년도 되지 않아 총 스트리밍 횟수 14억 3000만 회 이상을 달성했다. 이는 론칭 전보다 19.5% 증가한 수치다. 지난 1년간 인도·인도네시아·미국·일본·필리핀·말레이시아·태국·브라질·멕시코·대만 순으로 K팝 허브에 가장 많이 접속했다.
스포티파이는 한국에서의 론칭 이후 국내 아티스트 및 레이블에 대한 지원 역시 대폭 강화했다. 특히, 'S4A' 플랫폼을 통해 아티스트들이 전 세계 청취자와 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활동을 기획하도록 도움을 제공했다. S4A는 실시간 글로벌 청취 통계 분석과 다양한 리소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만큼, 레이블과 아티스트에게는 유용한 데이터 및 툴로 작용한다.
국내 뮤직팀에서 S4A의 확산을 위해 노력해온 결과, 1년도 채 안 되어 한국 아티스트의 S4A 가입률이 국내 론칭 전보다 42.4% 증가했다. 각 수록곡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디지털 아트워크 개념의 캔버스 영상 기능을 이용한 한국 아티스트의 수 역시 25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박상욱 스포티파이 코리아 매니징 디렉터는 "긴 여정의 초기단계에 있는 만큼 앞으로도 한국의 아티스트, 창작자 및 업계 파트너들에게 신뢰받는 글로벌 파트너로서 함께 성장해갈 것"이라며 "아티스트에게는 전 세계 곳곳의 청취자와 연결되는 기회를, 청취자에게는 새로운 음악을 발견하고 일상 속 듣는 기쁨을 드리기 위해 스포티파이 코리아팀에서 항상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