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선물 챙기세요"...금융권, 수험생 대상 이벤트 '눈길'

등록 2022.11.20 09:00:00 수정 2022.11.20 09:00:04
이나라 기자 nrlee@youthdaily.co.kr

금융권, 주택청약·뱅킹앱·카드발급 미래 고객 유치 총력

 

【 청년일보 】 금융권이 2023년도 수학능력시험(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이벤트 채비에 분주하다. 청소년들이 장차 주요고객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세대인 만큼, 보다 폭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20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은행을 포함한 카드업계 등에서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주택청약을 비롯해 각종 금융상품 가입과 함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먼저 신한은행은 스무살을 앞둔 2004년생 고객을 대상으로 주택청약 가입 시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열아홉, 내가 만든 청약' 이벤트를 실시한다.

 

내달 1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신한은행의 모든 채널을 통해 주택청약을 가입한 19세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아이폰 14프로(1명), 맥북 프로(1명), 갤럭시 Z플립4(1명), 아이패드 에어(3명), 갤럭시 S8+(3명), 모바일 문화상품권 3만원(100명)을 제공한다.

 

주택청약은 만19세부터 주택 청약권이 발생하는 상품으로써 자격을 갖출 시 분양·임대 아파트 등에 청약을 할 수 있다. 만19세 전에 불입한 청약통장 금액도 가입기간 최대 2년, 최대 24회차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2022년 말까지 미성년 고객이 청약 가입시 2만원을 지원해주는 행복 바우처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고3 학생의 수학능력시험 선전을 응원하고 설레이는 스무 살을 알차게 준비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미성년 고객의 금융거래 지원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교육프로그램 등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BNK부산은행도 수능 시험에 응시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모바일뱅킹 신규, 금융상품 가입, 체크카드 이용 등 고객 참여에 따라 릴레이처럼 혜택을 제공하는 3가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오는 30일까지 전포카페거리의 부산은행 전포역지점 외부에 비치된 QR을 통해 모바일뱅킹에 신규 가입한 선착순 1천명에게 CGV 영화 예매권을 1인 2매를 증정한다.

 

이어 부산은행 모바일뱅킹 앱에 접속해 밸런스게임에 참여해 추천 금융상품에 가입하는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554명에게 100만원 상당의 신세계 상품권, 에어팟프로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끝으로 오는 12월 25일까지 부산은행 체크카드를 미용실, 백화점, 음식점 등의 업종에서 사용시 최대 3만2천원까지 캐시백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눈에 띈다.

 

이 밖에도 우리은행은 오는 21일부터 진행되는 첫 겨울 월드컵인 2022 카타르 월드컵을 맞이해 축구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며 승부예측 및 응원댓글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어 수능을 마친 수험생이라면 2가지 이벤트 중 한가지에만 참여 하더라도 갤럭시 Z플립4 매일 1명, 에버랜드 자유이용권 (1인 2매) 매일 10명씩 총 187명에게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카드업계에서는 KB국민카드가 청소년 체크카드인 'KB국민 리브 Next' 카드 발급시 다양한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리브 Next 카드는 KB국민은행의 '리브 넥스트'에서 리브포켓을 개설한 청소년 누구나 휴대폰 본인확인만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리브포켓에 충전한 금액 내(1일 최대 30만원, 월 최대 100만원)에서 사용한 만큼, 차감되는 상품으로 티머니 선불 충전 시 대중교통도 이용할 수 있다.

 

'KB국민 리브 Next 카드' 신규 발급 시 선착순 1만 5천명에게 모바일 문화상품권 5천원을 제공하며, 수능 종료를 맞아 '인생네컷'에서 리브 넥스트 카드로 결제 시 2천원 캐시백(1인당 1회)을 제공하는 행사도 진행 중이다.

 

또한 같은 기간 행사 응모 후, 노리2 체크카드 마스터(Master) 브랜드로 발급 받은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2022~2023 유럽챔피언스리그 경기 관람 풀패키지(항공기, 숙박 일체 포함)'를 증정하며, 비자(Visa) 브랜드로 발급 시 '2023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 경기 관람 풀패키지(항공기, 숙박 일체 포함)'를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제공한다.

 

다만 KB국민카드 외에 다른 카드사들은 별다른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고 있다. 이는 지난해 수능일을 기점으로 상품 할인은 물론 외식 및 여행 경비 지원, 대학 등록금을 내건 이벤트를 진행한 것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이는 최근 자금시장이 급격히 경색되면서 카드업계가 비용절감을 위해 잔뜩 움츠려들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카드사들은 수신 기능이 없어 대부분의 자금을 채권 발행을 통해 조달한다. 그러나 강원도 레고랜드 부도 사태 등으로 채권 시장이 얼어붙은 탓에 카드사들은 비용 감축부터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온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금리 상승으로 자금 조달이 힘들어진 만큼, 카드업계에서는 줄일 수 있는 비용부터 줄여나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회사 입장에서도 줄어든 실적을 만회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것 같다"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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