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피해분담 첫 합동 간담회…책임 소재 놓고 '난항'

등록 2024.08.27 18:31:34 수정 2024.08.27 18:31:34
조성현 기자 j7001q0821@youthdaily.co.kr

정부-업계, 27일 여행상품 환불 피해 구제 방안 논의
환불 책임 소재 놓고 입장 엇갈려…해결책 도출 난항
소비자원 집단 분쟁조정 신청에 9천28명, 역대 최대
내달 조정 개시 결정 목표…데이터 검증·보완작업 중
10월 1~15일 공고…늦어도 내년 1월 중 조정안 도출

 

【 청년일보 】 정부와 업계가 티몬·위메프(이하 티메프) 여행상품 환불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처음으로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 그러나 책임 소재를 둘러싼 각 업계의 입장이 엇갈리면서 해결책 도출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7일 서울역 인근에서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 관계 부처와 여행업계, 신용카드사,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 등 관련 업계가 참석한 가운데 티메프 여행상품 환불 피해 구제 방안을 논의하는 합동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등의 주요 여행사와 한국여행업협회,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원 등 2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는 문체부와 공정위가 지난 간담회에서 여행업 협회 및 여행사 관계자들과만 논의했던 것과 달리, 환불 피해와 관련된 모든 부처와 업계가 한자리에 모여 합동으로 진행된 첫 번째 회의다.


정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티메프 여행상품 환불에 따른 소비자 피해액 분담 방안을 논의했다. 각 업계의 입장을 청취한 뒤 피해 소비자 구제를 위해 신속히 협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한국소비자원에는 '여행상품' 관련 집단 분쟁조정 절차를 신속히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티메프 여행상품과 관련해 한국소비자원에 집단 분쟁조정을 신청한 소비자는 9천28명에 이르러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소비자원은 내달 30일께 개시 결정을 내리기 위해 데이터 검증과 보완작업을 진행 중이며, 조정 개시 결정이 이뤄지면 오는 10월 1∼15일 개시 공고 절차를 밟고 이후 30일 이내, 최대 90일 안에 조정안을 내놓게 된다. 늦어도 내년 1월 중에는 조정안을 도출한다는 뜻이다.


한편, 여행사들은 코로나19 여파에서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못한 상황에서 티메프 사태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다며 자신들도 피해자라는 입장을 강조했다.


그러나 PG사들은 여행상품의 환불 문제는 일반 상품 환불과 다르며, 확정된 여행을 취소하는 경우 환불 주체는 여행사가 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업계의 의견 차이가 뚜렷한 상황이어서 향후 협의 과정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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