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정유업계의 3분기 누적 석유제품 수출량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대한석유협회(KPA)는 올해 3분기까지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HD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의 석유제품 수출량이 전년동기 대비 9.5% 증가한 3억7천349만 배럴로 집계돼, 지난 2018년 동기(3억 6천600만 배럴) 이후 6년만에 최대치를 넘어섰다고 24일 밝혔다.
3분기 석유제품 수출량 또한 전년동기 대비 13.8% 증가했다. 석유제품 수출액은 1-3분기 기준 전년동기 대비 4.4% 증가한 약 351억5천만 달러(약48조원)를 기록, 국가 주요수출품목 중 반도체, 자동차에 이어 3위를 차지해, 지난해 대비 한 계단 올라섰다.
최다 수출품목은 경유로 전체 수출량의 41.1%를 차지했고, 뒤이어 휘발유 22.6%, 항공유 18.3%, 나프타 8.4% 순으로 집계되었다.
역대 최대 수출량 기록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석유수요 둔화 가운데에서도 호주, 일본 등 수요증가 요인이 있는 국가에 대한 수출이 확대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최근 3년간 최대 수출 상대국인 호주는, 정제설비가 급감한 가운데 에너지 안보 향상을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7억8천만 리터 규모의 신규 경유 저장시설을 확충했고, 경유 의무비축일수도 20일에서 28일로 상향 조정하여 경유 수요가 늘었다.
실제로 올해 국내 정유사의 호주 수출량중 경유 비중은 67%에 달하며, 경유 수출량도 10% 넘게 증가했다. 수출 상대국 3위를 기록한 일본에는 휘발유 수출량이 45% 증가했다.
일본은 내연기관차 생산 감소 및 하이브리드차 선호에 따른 휘발유 수요 하락으로 휘발유 생산이 감소하는 가운데, 올 여름 정제설비 정기보수 등으로 낮은 가동률을 기록했다.
아울러 올해 엔저 현상으로 최대 관광객이 몰리며 부족해진 휘발유를 수입산으로 대체하면서, 일본 휘발유 수입 시장에서 한국산 점유율이 8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와 같은 수출증가에도 불구하고 1-3분기 수출채산성은 글로벌 정제마진 약세에 따라 배럴당 9.3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35%가량 감소했고, 특히 3분기에는 72%나 하락했다.
경영여건 악화 가운데에서도 국내 정유사는 글로벌 수요에 대응하여 꾸준한 수출 확대로 위기를 타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대한석유협회 관계자는 "국내 석유산업은 내수보다 수출비중이 높은 수출산업으로 신규수출국 개척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출확대로 국가경제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