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차 선호·신차 부재 여파"…경차 인기 '시들'

등록 2024.11.06 08:58:32 수정 2024.11.06 08:58:44
최철호 기자 cch8815@youthdaily.co.kr

올해 연간 경차 판매량 2021년 이후 3년만에 10만대 하회 가능성
1∼10월 누적 경차 판매량 8만3천883대…전년 동기比 18.2% 감소

 

【 청년일보 】 올해 연간 경차 판매가 10만대를 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경기 부진에다 대형차 선호 및 신차 부재까지 겹친 탓이다.


6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시장에서 경차는 5천838대가 팔리며 작년 같은 달 대비 45.7% 급감했다.


올해 1∼10월 누적 경차 판매량은 8만3천88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10만2천485대)보다 18.2% 줄었다.


이러한 감소세가 이어진다면  올해 연간 경차 판매량은 지난 2021년 이후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지 못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집계에 따르면 국내 경차 판매량은 지난 2012년 21만6천221대로 최다를 기록한 후 매년 감소해 2021년에는 9만8천781대까지 떨어졌다.


이후 지난 2021년 9월 현대차의 첫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캐스퍼가 출시되고, 해당 차량이 크게 인기를 끌면서 이듬해인 2022년 연간 판매는 13만4천294대까지 늘었다.


지난해에는 35.2kWh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레이EV가 출시되면서 연간 판매량은 10만대를 상회하는 12만4천80대를 기록했다.


자동차업계는 소비자의 취향이 변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레저용 차량(RV) 수요가 늘면서 경차의 인기가 시들해졌다는 것이다.


또 신차 모델이 부재한 가운데 캐스퍼에 기반한 전기차인 캐스퍼EV의 크기가 커지며 소형차로 분류된 것도 경차 판매량이 저조한 이유로 지목된다.


아울러 자동차업체들이 수익성이 낮은 경차보다는 수익성이 높은 중대형 차종을 집중하는 것도 이런 추세를 가속화하고 있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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