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아이폰으로 지하철·버스 탄다"…애플페이, T머니 지원

등록 2025.07.22 15:09:37 수정 2025.07.22 18:01:52
조성현 기자 j7001q0821@youthdaily.co.kr

티머니 연동·자동충전…애플 지갑으로 편리성↑

 

【 청년일보 】 앞으로 애플 지갑에 티머니를 추가한 뒤, 아이폰 또는 애플워치를 가볍게 탭하는 것만으로도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애플과 티머니는 22일 대한민국 전역의 대중교통을 손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애플페이 티머니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제 사용자는 애플 지갑에 티머니를 추가해 실물 카드 없이도 아이폰 또는 애플워치를 탭하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대중교통 탑승이 가능해졌다. 향상된 편의성으로, 잔액이 일정액 이하로 내려면 사용자는 애플 지갑 또는 모바일 티머니 iOS 앱을 이용해 직접 충전하거나 자동 충전할 수 있다.

 

제니퍼 베일리(Jennifer Bailey) 애플페이 및 애플 지갑 담당 부사장은 "출퇴근을 하든, 새로운 장소를 발견하든, 대중교통은 일상의 중요한 일부"라며 "이제 애플월렛에 추가된 티머니를 통해 보다 더 매끄러운 대중교통 이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세계적인 수준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 새로운 기능은 아이폰 또는 애플워치를 가볍게 탭하는 것만으로 간편하고 안전한 결제를 통해 대한민국 전역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덧붙였다.

 

애플페이 티머니는 쉽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가 대한민국 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익스프레스 모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아이폰 또는 애플워치를 잠금 해제하거나 켤 필요 없이 단말기에 가까이 대기만 하면 된다. 아이폰의 '전원 절약 모드'는 기기의 배터리를 충전해야 하는 상태일 때에도 문제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는 오늘부터 빠르고 간편하게 애플 지갑에 티머니를 추가할 수 있다. '애플 지갑' 앱을 열어 '추가(+)' 버튼을 누르고, '교통 카드'를 선택한 후 화면의 지시를 따라 설정하면 된다. 사용자는 애플페이를 통해 애플 지갑에서 직접 티머니 카드를 충전하거나, 모바일 티머니 iOS 앱을 이용해 충전할 수 있다. 또한 애플 지갑에서 언제든지 추가된 티머니 카드의 잔액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잔액이 일정액 이하로 내려가면 애플 지갑에서 바로 자동 충전이 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처음으로 도입됐다. 사용자는 한 번에 애플페이로 자동 충전되는 금액과 자동 충전이 시작되는 기준 잔액을 애플 지갑에서 직접 지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출퇴근 및 이동 시에도 잔액 부족 걱정 없이 대한민국 어디에서나 매끄럽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자동 충전은 언제든지 Apple 지갑에서 '···'을 누른 후, '카드 세부 사항'을 선택하고 '자동 충전'을 탭해 변경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티머니 iOS 앱에서도 자동 충전을 설정하거나, 애플페이 및 다른 결제 수단을 사용해 잔액을 충전할 수 있다.

 

한편, 애플페이 티머니에는 아이폰과 애플워치에 탑재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기능이 모두 적용된다. 티머니 결제 내역이나 이동 내역은 확인·추적되지 않는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