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진 금융감독원장과 여신전문금융회사 CEO들이 16일 서울시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청년일보]](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938/art_175800798954_5f8d7b.jpg)
【 청년일보 】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여신전문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금융소비자 정보 보호를 직접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16일 여신업계에 따르면 이날 이찬진 원장은 여전사 CEO 및 여신금융협회장 간담회에서 "(보안대책 등) 이행 여부에 미흡함이 없도록 촘촘히 관리·감독하고 위반사례에는 엄정하고 무거운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최근 롯데카드 해킹 사고를 염두에 둔 듯 정보보호 강화를 특히 강조했다.
그는 "최근 금융권 사이버 침해사고를 뼈아픈 자성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비용 절감을 통한 단기 실적에만 치중한 반면 정보 보안을 위한 장기 투자에 소홀한 결과는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카드업권은 전 국민의 정보를 다루는 점에서 정보보호에 깊은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대표들은 한 번의 사고도 용납하지 않는다는 제로 톨러런스(무관용·Zero-Tolerance) 원칙을 가지고, 직접 사이버 보안 인프라를 근본적으로 재점검하는 등 정보보호 의무를 철저히 준수해달라"고 주문했다.
신용정보법 등에서 요구하는 보안대책의 수립과 시행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롯데카드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해킹사고 후속 조치를 예로 들며 '소비자 친화적 업무 패러다임'을 강조했다.
그는 "해킹 침해사고 등 긴급상황에서 야간·주말은 물론 주중 업무시간에도 카드 사용 중지, 재발급이 어렵다는 민원이 다수 제기된다"며 "소비자가 자기 보호를 위한 방어권을 적시에 행사할 수 있도록 앱·홈페이지 개편, 야간·주말 통합 콜센터 확대 운영 등 소비자 접근 채널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소외계층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장기 연체 차주의 소액채권 소멸시효 연장을 자제하는 등 소비자를 배려하라고 강조했다.
개인채무자보호법에 따른 자체 채무조정과 근로자 대상 햇살론을 확대하는 등 연체 차주의 재기 지원, 취약계층 자금 공급에도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내부통제 강화와 부실채권 건전성 관리 등도 당부했다.
내년 도입 예정인 책무구조도와 건전성 관리 등에 신경 쓰는 한편, 부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관리계획도 차질 없이 이행하라고 말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중·저신용자의 자금조달이 위축되지 않도록 살피라는 당부도 덧붙였다.
또 기술 기반 성장단계 기업에 모험자본을 공급하는 역할과 함께 데이터 기반 신사업 추진 등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금융감독당국도 신기술금융업 제도개선을 검토하고 혁신금융서비스와 겸영·부수 업무를 폭넓게 허용하는 등 여전사의 투자역량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보고·신고 의무 중 불필요하거나 과도한 부분은 간소화하겠다고도 말했다.
여전사 CEO들은 부동산 PF 정상화, 가계부채 관리, 지급결제업무 혁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또, 취약 차주 지원과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금융당국의 정책적·제도적 지원을 요청했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