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사진=한화오션]](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1041/art_1760080231854_817462.jpg)
【 청년일보 】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이 크게 줄어든 가운데 한국과 중국이 글로벌 조선 시장을 양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은 중국보다 척수는 적었지만,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수주를 이끌며 기술 경쟁력을 입증했다.
10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Clarksons Research)에 따르면, 9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23척, 350만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월(약 630만CGT) 대비 44% 감소한 수치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42만CGT(69척, 40%), 한국이 135만CGT(33척, 39%)를 수주하며 비슷한 점유율을 보였다. 일본 등 기타 국가가 나머지 21%를 차지했다.
다만 척당 평균 CGT에서는 뚜렷한 격차가 나타났다. 한국은 척당 4만1천CGT, 중국은 2만1천CGT 로, 한국이 약 2배 이상 고부가가치 선박을 수주한 것으로 분석됐다. LNG 운반선,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 고가 선종이 한국 수주의 대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9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 잔량은 1억6천599만CGT로, 전월 대비 7만CGT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억86만CGT(61%)로 가장 많았고, 한국은 3천381만CGT(20%)로 뒤를 이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85.58포인트를 기록, 전월 대비 0.68포인트 하락했다.
선종별 평균 가격은 ▲17만4천㎥급 이상 LNG 운반선 2억5천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억2천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7천만달러 등으로 조사됐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