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 위축된 소비심리"…내년 소매유통 성장률 5년 내 최저

등록 2025.12.22 08:49:19 수정 2025.12.22 08:49:19
권하영 기자 gwon27@youthdaily.co.kr

대한상의, '2026년 유통산업 전망조사' 공개
내년 국내 소매유통시장 성장률 0.6% 전망

 

【 청년일보 】 내년 국내 소매 유통시장 성장률이 고물가와 고환율, 소비심리 위축 등의 여파로 최근 5년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22일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가 전국 소매유통업체 300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6년 유통산업 전망조사' 결과에 따르면, 내년 국내 소매유통시장 성장률은 0.6%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성장률 부진의 원인으로는 소비심리 위축(67.9%)이 가장 많이 꼽혔으며 고물가(46.5%), 시장경쟁 심화(34.0%), 가계부채 부담(25.8%) 등이 뒤를 이었다.


업태별 희비도 갈렸다. 온라인쇼핑은 합리적 소비트렌드 확산, 배송 서비스 강화 등에 힘입어 올해 대비 내년에 3.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백화점은 0.7%, 편의점은 0.1% 성장에 그칠 것으로 관측됐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채널인 대형마트(-0.9%), 슈퍼마켓(-0.9%)은 역성장이 예상됐다. 온라인과의 채널 경쟁 심화와 소량 구매 트렌드 확산, 할인 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


올해 유통업계 7대 뉴스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1위(44.7%)에 선정됐다. 경기침체 속에서 내수 진작을 위해 추진된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전통시장, 중소형 슈퍼 등 근린형 채널을 중심으로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됐다.


이어 내수 부진 지속(43.0%), 이커머스 성장세 둔화(38.3%)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업계는 내년에도 내수 부진과 소비 심리 위축, 경쟁 심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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