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재난지원금 신청, 콜센터·ARS 가능...“노령층 위한 조치”

등록 2020.05.15 09:05:27 수정 2020.05.15 10:00:03
정재혁 기자 hyeok@youthdaily.co.kr

ARS 오전 0시 30분~오후 11시 30분..콜센터 오전 9시~오후 6시 등

 

【 청년일보 】 정부가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전화로도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노인 등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도 비교적 쉽게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 지침에 따라 각 카드사는 오늘부터 상담센터(콜센터)와 자동응답시스템(ARS)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게 관련 시스템을 정비했다.

 

ARS로 신청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 0시 30분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다. 콜센터 접수 시간은 기본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회사별로 조금씩 다르다.

 

삼성카드와 신한카드는 콜센터에서도 24시간 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게 했다.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는 콜센터 운영 시간 외에 고객 신청이 들어오면 예약을 받아 다음날 상담원이 전화해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노령층 등이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상담원의 설명을 듣고 신청할 수 있어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는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도 신청할 수 있고 ‘착오 기부’와 같은 실수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가뜩이나 지원금 신청 문의 전화로 콜센터가 ‘북새통’이어서 정부의 이번 조치를 반기고 있다.

 

콜센터에서 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없어 상담원들은 고객 문의가 오더라도 온라인으로 신청하라고 안내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콜센터와 ARS 신청 접수는 업계 요구사항이기도 하다.

 

【 청년일보=정재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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