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사 알룰로스, '길트-프리' 트렌드 맞춰 시장 확대 '박차'

등록 2020.06.15 11:04:09 수정 2020.06.15 11:08:40
길나영 기자 gil93@youthdaily.co.kr

길트-프리 트렌드 맞춰 유제품, 음료, 케어푸드 도시락 등 알룰로스 국내 시장 적용 확대
글로벌 알룰로스 시장 지속적 성장… 글로벌 식품 전시회 참가해 적용 제품 적극 홍보
올해 3월 GRAS 목록 등재로 글로벌 시장에서 안전성 입증…글로벌 시장 공략 가속화

 

【 청년일보 】 삼양그룹의 식품, 화학 계열사인 삼양사는 '길트-프리(Guilt-Free)' 제품 트렌드에 맞춰 대체 감미료인 알룰로스의 국내 시장 적용을 확대 중이라고 15일 밝혔다.

'길트-프리' 제품은 칼로리가 낮고 영양이 풍부해 몸에 대한 죄책감 없이 즐길 수 있는 건강 콘셉트 제품을 뜻한다. 알룰로스는 무화과, 포도 등에 들어 있는 단맛 성분으로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면서 칼로리는 '제로' 수준이어서 최적의 차세대 감미료로 불린다.

자연계에 극히 적은 양이 존재하는 희소당의 일종이지만 효소 기술을 이용하면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삼양그룹은 2017년부터 ‘트루스위트(TRUSWEET)’라는 브랜드로 액상 알룰로스를 판매하고 있다.

 

삼양사의 알룰로스는 2018년 국내 유제품에 도입된 것을 시작으로 '방탄커피'에까지 적용되는 등 지속적으로 영역을 넓혔다. 방탄커피는 무염버터와 오일을 넣은 커피로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의 일종이다. 최근에는 동아오츠카에서도 삼양사의 알룰로스를 사용해 기존 제품 대비 칼로리를 약 29% 낮춘 리뉴얼 '오란씨'를 출시했다.

또한 당류를 낮추고 칼로리 균형을 맞춘 케어푸드 도시락 제품에도 알룰로스가 사용되는 등 길트-프리 트렌드와 함께 국내 식품업계에서 알룰로스 수요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당류 저감화 트렌드에 맞춰 알룰로스를 적용한 제품들이 늘어나는 등 알룰로스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올해부터 미국에서 판매되는 식품 포장에 첨가당 표기를 의무화했으며 알룰로스는 첨가당 표기에서 제외돼 알룰로스를 비롯한 대체 감미료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삼양사도 이에 발맞춰 식품 분야 글로벌 전시회인 IFT 전시회에 2017년부터 매년 참가해 알룰로스를 적용한 쿠키, 젤리, 아몬드밀크 등을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에 알룰로스를 적극 홍보하고 있다.

 

삼양사 관계자는 "최근 소주와 탁주 등 주류에도 알룰로스 적용이 가능하도록 주세법이 개정되는 등 알룰로스를 활용할 수 있는 시장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삼양사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알룰로스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길나영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