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셀프 메디케이션 '확산일로'…건기식 시장도 '대목’

등록 2020.10.03 00:00:00 수정 2020.10.03 13:45:31
안상준 기자 ansang@youthdaily.co.kr

코로나19 이후 “건기식 섭취 늘었다”는 응답자 80% 달해
시장 규모도 꾸준히 커져…올해 5조원대 돌파 ‘눈앞’
“세분화된 타깃층 겨냥한 건기식도 늘어나는 추세”

 

【 청년일보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 속에 건강한 삶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면서 ‘셀프 메디케이션’(건강을 챙기기 위해 소비를 아끼지 않는 현상) 트렌드가 자리매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국만들의 시각도 ‘건강’과 ‘면역’ 두 가지 키워드에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건강기능식품을 더 많이 섭취한다’는 응답자가 78.2%로 나타났다.

 

이는 건기식 섭취 등을 통해 면역력이 강화될 경우 코로나19를 비롯한 각종 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아질 것이라는 인식이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건기식 시장 규모는 지난 2014년 1조6,310억원에서 지난해 4조6,000억 원으로 연평균 11% 성장하는 추세다. 올해는 5조원 대의 시장 규모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시장 규모가 지속해서 커질 조짐을 보이자, 전통 제약사뿐 아니라 화장품·식품·유통 업계 등도 건기식 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 코로나19에 환절기까지..."건강기능식품에 관심 늘어”

 

코로나19 여파 속에 환절기가 다가오면서 면역 기능이 포함된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분위기다. 날씨가 건조하고 일교차가 커지는 계절에는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만큼, 여느 때보다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아진데 따른 것이다.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 기능이 약해지며 낮아진 체온으로 생긴 면역 저하는 암세포를 활성화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만큼, 면역 관리는 환절기 건강관리의 필수 요소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면역 증진을 위한 건기식을 고를 때 성분을 잘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필요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려하는 것은 물론, 면역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아연·흉선 추출물·프로폴리스·비타민 등의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최근 건기식 시장에 진출한 파마리서치프로덕트 관계자는 “건기식을 구매할 때에는 엄선된 원료를 사용해 인증받은 건기식을 구매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며 “기저 질환자나 암 환우와 같은 특정 면역 취약 계층은 더욱 세심한 면역 관리가 요구되므로 전문의 상담을 통해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비타민은 물론 아연 섭취 필요... 홍삼 기능식품도 면역력에 '탁월'

 

간편하게 먹는 것만으로도 면역 기능을 높일 수 있다. 대표적인 영양분인 아연은 ‘굴’, ‘소고기’ 등에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홍삼 또한 오랫동안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으로 사랑을 받아왔다.

 

최근에는 기초 건강에 꼭 필요한 비타민에 홍삼과 아연 등 면역력 특화 성분을 담은 면역 비타민 제품도 출시됐다.

 

HK Inno.N(구 CJ헬스케어)의 건강 브랜드 ‘뉴틴’의 ‘뉴틴 면역 비타민 듀얼’은 면역 기능에 도움이 되는 국내산 6년근 홍삼과 아연을 비타민 6종과 함께 함유해 하루 2알로 간편하게 건강을 챙기고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면역 증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다 세분된 타깃층을 겨냥한 건기식도 늘어나는 추세다.

 

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홍삼과 비타민, 유산균은 물론 이너뷰티와 눈, 간 등 특정한 신체 부위 건강을 위한 건기식도 인기를 끌고 있다”며 “피부 관리에는 콜라겐, 간에는 밀크시슬, 눈 건강에는 루테인 등이 대표적”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안상준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