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국내 대기업 7곳의 IT 서비스 계열사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삼성SDS가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호감도 1위는 SK C&C로 조사됐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올 1~9월 9개월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7개 IT 서비스 계열사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분석 대상 IT 서비스 계열사는 정보량 순으로 ▲삼성SDS ▲LG CNS ▲포스코ICT ▲현대오토에버 ▲SK C&C ▲신세계 I&C ▲롯데정보통신 등 7개사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삼성SDS가 총 5만 7079건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2만 8234건을 기록한 LG CNS였다.
이어 포스코ICT가 2만 6253건으로 3위를 차지했으며 현대오토에버 1만 2920건, SK C&C 1만 2780건, 신세계 I&C 1만 2359건 순이었다. 롯데정보통신은 1만 750건으로 가장 적었다.
호감도에서는 관심도 5위였던 SK C&C가 47.97%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2위는 신세계 I&C(45.98%), 3위는 현대오토에버(45.05%)였다. 이어 LG CNS(43.68%), 롯데정보통신(42.34%) 순이었다. 관심도 1위를 기록했던 삼성SDS는 38.30%로 6위에 머물렀으며 최하위는 포스코ICT(35.56%)였다.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긍정글로,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그 단어가 해당 IT 서비스사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자료로 고려하면 된다고 연구소 측은 설명했다.
김희정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사는 "감염병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와중에서도 대기업 IT 서비스 계열사의 긍정률이 최저 40%대 중반이어서 금융을 제외한 타업종에 비해 국민들의 인식이 매우 좋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