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홈쇼핑업계가 잇따른 이색상품 판매로 MZ새대(밀레니얼 및 Z세대) 소비자 확보에 나섰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홈쇼핑 업체들은 최근 업계에 불어닥친 '혹한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 홈쇼핑업체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홈쇼핑은 TV를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최근 TV 시청자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라며 "아울러 홈쇼핑을 즐기는 연령대 역시 점차 높아지고 있어 MZ세대를 비롯한 2030세대의 쇼핑 옵션 자체에서 점차 잊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주요 홈쇼핑업체는 이색 상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MZ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전개하고 있다.
일례로 롯데홈쇼핑은 지난 4일 11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연애 유튜버 ‘마선생’과 ‘유혹의 절대공식’ 연애강의 수강권을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유튜버 마선생은 3040세대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연애를 위한 스타일링부터 대화법, 이미지 관리 등을 주제로 온·오프라인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4일 판매를 진행한 수강권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목표 대비 95배 이상 펀딩을 기록한 상품이다.
해당 상품에서는 '둘만 느끼는 티 안나는 플러팅', '로맨틱한 대화법' 등 총 36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송 중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해 '마선생 전화상담권'도 제공한다는 게 특징이다.
롯데홈쇼핑 측은 연애 예능 프로그램이 젊은층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얻으며, 연애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어 이번 상품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또 연애 관심도는 높지만 이성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MZ세대 소비자를 위해 약 5개월 간 상품을 기획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롯데홈쇼핑은 MZ 소비자를 겨냥한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도 선보일 계획이다.
오는 9일 오전 6시에는 '도쿄 4일 여행(디즈니랜드 선택관광 포함)'을 판매한다. 해당 상품은 도쿄 시내에서 3일 연박을 할 수 있으며, 자유시간이 보장된다는 게 특징이다. 또 일본 최대 테마파크 디즈니랜드나 도쿄시내 관광을 선택해 즐길 수 있다.
10일 오후 12시 엘라이브에서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끈 맛집 '서촌 남도분식'의 떡볶이 메뉴와 춘천 닭갈비를 결합한 '남도분식 닭갈비 떡볶이'를 판매한다. 또한 12일 오후 6시에는 최근 일고 있는 '막걸리 붐'에 걸맞는 '월출산 기찬 주'를 선보인다.
14일 오후 5시 엘라이브에서는 미국 소형가전 매출 1위 브랜드 '샤크'의 휴대용 무선 블렌더를 판매한다. 야외 활동이 잦고 1인 가구가 많은 MZ세대를 겨냥한 소형 가전 상품이다.
GS샵도 2030세대를 겨냥한 인기 유튜버 협업 상품과 반려식물 상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GS샵은 유튜버 박막례와 협업해 김치·게장·떡볶이·곱창전골 등을 선보이고 있다. TV 홈쇼핑 생방송에 박막례씨가 직접 출연해 식품에 관한 설명을 하는 게 특징으로, GS샵은 소비자들의 호응에 힘입에 향후 관련 상품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이후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반려식물' 수요를 공략한 제품도 판매 중이다. GS샵은 금전수, 다육모음 등 8종의 반려식물과 식물영양제로 구성된 상품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에서 상시 판매하고 있다.
현대홈쇼핑도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쇼라'에서 MZ세대를 겨냥한 상품을 내놓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4일과 5일에는 각각 한국금거래소 골드바와 한국조폐공사 네잎클로버 펜던트 메달, 카드형 골드 등 '금' 판매방송을 진행했다. 현대홈쇼핑 측은 젊은층 사이에서 소액으로 금에 투자하는 금테크 트렌드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현대홈쇼핑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에서 골드바 등 순금 관련 카테고리의 작년 매출은 전년 대비 10% 증가했는데 이중 2030세대 소비자 비중이 60%에 육박했다. 현대홈쇼핑은 이러한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올해 1월부터 쇼라 방송을 월 12회 편성해 진행 중이다.
현대홈쇼핑은 최근 금 판매방송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오는 10일 오후 7시부터 삼성금거래소의 골드바를, 17일 오후 9시에는 한국금거래소와 협업한 단독 골드바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홈쇼핑은 다이어트와 건강식단에 관심이 높은 MZ 소비자 수요를 반영해 19일 오후 9시 희귀 상품을 판매하는 '구해왔쇼라'에서 크리에이터 '심으뜸'이 개발한 다이어트 식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166만 구독자를 보유한 심으뜸이 직접 출연해 여름을 맞아 급증하는 다이어트 수요와 '보는 재미'를 극대화해 이목을 집중시킬 계획이다.
CJ온스타일은 지난 5월 27일 모바일 라이브 프로그램 '초품아'에서 '청소연구소 이용권'을 판매한 바 있다. 청소연구소는 전문 매뉴얼 교육을 수료한 매니저가 집, 사무실 등을 대신 청소해주는 서비스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 상품은 저렴한 가격으로 차별화된 청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 1인 가구부터 가족 단위까지 폭 넓은 인기를 끌었다. CJ온스타일은 방송 당시 약 35만회에 달하는 페이지뷰(PV)를 기록하며 론칭 방송을 마쳤다. 해당 제품은 지금도 CJ온스타일 앱에서도 구매 가능하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