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은행 입출금 거래 업무 중 80% 이상이 인터넷 뱅킹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입출금 거래 기준 인터넷 뱅킹 비중은 83.2%로 전년 동기(79.8%)보다 3.4%포인트(p) 늘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인터넷 뱅킹은 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송금, 자금 이체, 대출 신청 등 모두 포함한다.
전체 입출금 거래에서 인터넷 뱅킹이 차지하는 비중은 통계 작성 첫해인 2005년 1분기 16.5%로 집계된 이래 최근까지 꾸준히 확대됐다.
지난 2018년 3분기 52.1%로 50%를 처음 넘겼고, 2019년 4분기 60%, 2021년 1분기 70%, 지난해 2분기 80%를 차례로 돌파했다.
인터넷 뱅킹 비중이 늘어난 만큼 은행 영업점을 통한 대면 거래와 현금자동인출기(CD) 및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비중은 추세적으로 줄었다.
입출금 거래 기준 대면 거래의 경우 2005년 1분기 26.9%에 달했으나 매년 감소해 올해 1분기 4.1%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시기에도 5~6%대를 유지하던 대면 거래 비중이 최근 들어 더 떨어진 점이 눈에 띈다.
CD와 ATM 비중은 2005년 1분기 45.1%에서 점차 줄어들어 올해 2021년 1분기 20% 밑으로 축소됐다. 올해 1분기 11.0%로 역시 역대 최저 수준이었다.
입출금 거래가 아닌 단순 조회를 기준으로 한 비중을 보면 올해 1분기 인터넷 뱅킹은 93.5%에 달했고, 대면 거래는 5.2%에 그쳤다.
인터넷 뱅킹 비중은 코로나19 때인 2021년 4분기 94.6%로 최고치를 기록한 뒤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고, 대면 거래 비중은 2021년 4분기와 이듬해 1분기 각 3.9%까지 하락했다가 소폭 반등한 상황이다.
이에 은행들은 영업 점포를 없애거나 통폐합하고 있다.
전국 일반은행 점포 수는 지난해 4분기 말 3천905개로 1년 전(3천918개) 보다 13개 줄었다. 10년 전인 2013년 4분기(5천666개)와 비교하면 1천761개나 감소했다.
ATM 수도 지난해 4분기 말 2만308대로 10년 전(3만1천128대)에 비해 크게 줄었다.
은행 관계자는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는 고객이 매년 줄고 있다"며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