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중국 온라인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의류를 모니터링한 결과 사후서비스(A/S) 책임자 정보와 연락처가 적힌 곳은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서울시가 소비자단체 미래소비자행동과 해외 직구 온라인 플랫폼 정보제공 실태를 모니터링한 결과 제조국의 표시가 없는 사례는 80건, 제조 연월이 없는 사례는 98건이었다. 이 외 제품 소재 정보가 없거나 부정확한 경우는 7건, 치수가 없거나 부정확한 경우는 12건이었다.
이는 지난 6월 25일부터 7월 2일까지 의류 제품 100건을 조사한 결과다. 특히 A/S 책임자 및 연락처 정보는 100건 모두 정보가 없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해외 직구 경험이 있는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불만 및 피해를 경험한 사람은 27.9%에 달했다.
아울러 이들 이용자의 23.7%는 해외 직구 온라인 플랫폼에서 물건을 산 뒤 한 번도 쓰지 않은 제품이 있다고 답했다.
사용하지 않은 이유로는 '제품 하자가 발생하는 등 제품 품질이 기대보다 못해서'가 59.9%로 1위였다. 이어 '제품을 사용할 기회가 없어서'(27.8%), '처음부터 저렴한 제품을 호기심에 구입'(8.0%) 등이다.
해외 온라인 플랫폼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나 불만사항은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핫라인이나 홈페이지,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