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내년 3월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을 앞둔 가운데 학교 디지털기기 유지·보수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3일 국회 교육위원장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국 17개 교육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교에 397만7천705대의 디지털 기기가 보급된 가운데 이를 관리하는 인력은 823명에 그쳤다. 여기에서 콜센터 인력 67명을 제외하면 실질적인 관리 인력은 756명뿐이다.
산술적으로 전문인력 한 명이 평균 5천262대 기기를 관리해야 하는 셈이다.
지역별 편차도 있었다. 대전의 경우 유지·보수 전문인력이 4명에 그쳐, 1인당 3만8천893대를 관리하게 되는 셈이다. 충남의 경우 1인당 2만2천793대, 전북은 1인당 2만2천598대를 관리해야 한다.
디지털기기 유지·보수 전문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학교 현장에서는 컴퓨터·정보 교사들이 고장 난 기기 수리까지 떠맡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김영호 의원은 "일선 학교에 디지털기기 관리 전문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내년 3월 AI 디지털 교과서가 전면 도입된다면 선생님들의 업무 부담과 스트레스가 심히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막무가내식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대해 여러 교육 주체들의 우려가 있는 만큼 현장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