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전통적으로 4강 구도로 유지됐던 국내 수입차 시장이 올해 테슬라의 선전으로 3강 구도로 재편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국내 수입차 시장은 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으로 이어지는 구도를 형성하고 있었으나, 테슬라가 점유율을 늘리며 3위를 차지했다. 여기에 내년엔 중국 전기차 비야디(BYD) 승용차의 상륙으로 또다시 지각변동이 전망되고 있다.
23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와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11월 수입차 누적 판매량 순위는 BMW 6만7천250대, 메르세데스-벤츠 5만9천561대, 테슬라 2만8천498대, 볼보 1만3천603대, 렉서스 1만2천849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BMW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벤츠를 제치고 수입차 왕좌에 오를 것이 유력한 가운데 테슬라는 두 브랜드에 이어 처음으로 3위를 차지할 것이 확실시된다.
특히 테슬라는 올해 지난해(1만6천461대)의 2배에 달하는 3만1천대가량의 판매량으로 2017년 국내 진출 이후 최다 판매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의 3위 가세로 벤츠와 BMW, 아우디, 폭스바겐(볼보)으로 이어졌던 전통적 4강 구도는 올해 'BMW-벤츠-테슬라'라는 3강 구도로 재편됐다는 업계 관계자들은 해석했다.
올해 테슬라의 선전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모델Y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Y는 올해 1∼11월 1만7천671대의 판매량을 기록해 벤츠 E클래스(2만2천21대), BMW 5시리즈(1만8천947대)에 이어 베스트셀링 모델 3위에 올라가 있다. 이 순위는 올해 연간으로도 이어질 것이 유력하다.
또 다른 테슬라 모델인 모델3도 1만319대의 판매량으로 4위를 기록 중이다.
모델Y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중국산 모델로, 올해 보조금이 작년 대비 62%가량(514만원→195만원) 삭감됐지만 미국산 모델Y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여기에다 테슬라는 이달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국내 8번째 전시장인 '강남 스토어'를 여는 등 한국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다만 내년은 테슬라의 최대 경쟁업체인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 중국 BYD(비야디)가 국내에 진출해 테슬라의 인기가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수입차 업계에서는 내년 가성비를 앞세운 중국 전기차 BYD의 진출로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 적잖은 변화가 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