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2037년까지 선박 최대 448척 발주 …韓, 윈윈 협력안 필요

등록 2025.05.19 09:26:09 수정 2025.05.19 09:26:09
선호균 기자 hokyunsun@youthdaily.co.kr

한경협, 한미 조선 협력 연구 보고서에 선박 분야별 대책 제시
美 조선 및 항만 인프라법, 미국 국적 전략상선단 250척 확충
美 해군, 향후 30년간 군함 총 364척 건조…쇄빙선 40척 발주

 

【 청년일보 】 한국 정부와 조선업계는 미국의 선박 신조 계획에 맞춘 분야별 대책을 제시하고 한국 조선 산업의 발전 기회를 얻는 ‘윈윈’ 전략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19일 류민철 한국해양대학교 교수에게 의뢰해 발간한 ‘미국 조선산업 분석 및 한미 협력에서의 시사점’ 보고서에서 '한미 조선산업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드라이브 걸고 있는 조선산업 재건 정책에 따라 미국이 오는 2037년까지 상선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해군 군함 등 최소 403척~최대 448척의 선박을 발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선 지난달 미국 의회에서 발의된 ‘조선 및 항만 인프라법’은 미국 국적 전략상선단을 250척으로 확충하고, 2047년까지 LNG 수출 화물의 15%를 미국에서 건조한 선박으로 운송하도록 규정했다.

 

또 최근 미국 해군은 향후 30년간 총 364척을 건조하겠다는 내용의 군함 퇴역 및 신조 계획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월 미국 해안경비대가 운용할 쇄빙선 40척을 발주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보고서는 미국의 선박 도입 계획에 맞춰 상선과 LNG 운반선, 해군 군함, 차세대 선박 등 분야별로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미국 전략상선단은 현재 1천∼6천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급인 중형 선박이 대부분으로, 국내 중형 조선업계의 수주와 사업 확대를 위한 민관 협력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LNG 운반선의 경우 미국의 LNG 수출 증가로 LNG 운반선 전체를 미국 내에서 만드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한국 조선 기업들이 현지화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미국 해군 함정과 관련해서는 전투용 함정이 첨단 무기체계와 연계된 만큼 유지·보수·정비(MRO)와 신조를 이른 시일 내 한국에 맡길 가능성은 적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이에 따라 MRO는 우선 선체 보수작업 위주로 신뢰를 쌓은 후 점차 선체 개보수 프로젝트 수주로 확대하고, 장기적으로는 무기체계를 포함한 유지보수 사업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함정 신조 분야에서는 수송·지원함과 상륙함에 초점을 맞추는 방안을 제안했다.

 

보고서는 또 한국과 미국이 모두 이익을 얻는 방향의 조선산업 생태계 재건을 위해서는 장기간의 투자를 통한 인프라 개선과 생산성 향상, 인력 충원 등이 동반돼야 한다고 봤다.

 

이는 미국 내 조선소 생산성 개선과 한국 기업이 인수한 미국 조선소 부지 및 주변 인프라 정비 방안에 대해 양국 정부가 사전 협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보고서는 미국 조선소로의 인력 이동에 따른 국내 조선 인력 부족 심화를 방지하기 위해 장기적인 인력양성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보고서는 외교, 통상, 산업, 금융 등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시각에서의 산업 육성을 위해 조선산업 연구소 설립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 청년일보=선호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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