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기아 양재 본사. [사진=현대차]](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626/art_17507228015074_2050bc.jpg)
【 청년일보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수입차 25% 관세 여파로 지난달 국내 자동차 총생산 규모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 부담을 최소화하려는 현대차그룹이 현지 재고 소진에 집중하면서 현대차·기아의 대미 수출과 국내 생산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24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지난달 대미 수출 물량은 총 7만7천892대로 전년 동월(9만9천172대)보다 21.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31.4% 줄어든 4만2천574대, 기아는 4.8% 감소한 3만5천318대를 각각 기록했다.
이는 관세 발효를 앞두고 비축했던 '비관세 재고'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고율 관세 부담을 피하려는 자구책으로 풀이된다.
자동차 시장 조사업체 콕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지난 4월 초 기준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재고 일수는 각각 94일, 62일로 집계됐다. 수입차 25% 관세는 같은 달 3일 발효됐다.
이에 현대차·기아의 국내 생산도 지난달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지난달 국내 생산 규모는 29만1천649대로 전년 동월(30만6천994대) 대비 5.0% 감소했다. 현대차는 6.0% 줄어든 15만7천314대, 기아는 3.8% 감소한 13만4천335대다.
KAMA 관계자는 "5월 국내 생산이 줄어든 것은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수출 감소, 특히 대미 수출이 감소했기 때문"이라면서 "당초 올해 수출 규모를 270만대로 잡았는데 관세 영향으로 265만대로 하향 조정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지난해 호실적으로 인한 기저효과, 조업일수 차이 등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총생산 규모도 지난달 35만8천969대로 전년 대비 3.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중견 3사인 한국GM,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는 나란히 '플러스 성장'을 기록하면서 역성장 폭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
한국GM은 관세 직격탄에도 북미 수출모델의 미국 내 수요가 뒷받침되며 0.4% 증가한 4만9천594대를 생산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