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모션 효과 '톡톡'...패션 플랫폼, 올 상반기 성과 "눈에 띄네"

등록 2025.07.01 08:00:03 수정 2025.07.01 08:00:10
권하영 기자 gwon27@youthdaily.co.kr

"프로모션 효과"...패션 플랫폼 거래액·주문 수 '급증'
무신사, '여름 블프' 10일간 2466억원 판매액 기록
'무진장 라이브', 시청자 95만명·거래액 59억원 성과
에이블리, '메가세일' 브랜드 관 거래액 2배 이상 증가
'라이브 방송' 효과…'앱 체류시간'·'구매율' 동반 상승
지그재그, '루키전' 중소형 쇼핑몰 평균 거래액 14배↑
오프라인 뷰티 팝업스토어·직잭팟 등 프로모션 진행

 

【 청년일보 】 최근 주요 온라인 패션 플랫폼들이 일제히 대형 프로모션을 펼치며 실적 반등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시즌성 소비 흐름에 발맞춘 전략적 마케팅이 고객 유입과 충성도 강화에 효과를 보이며, 침체된 패션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모습이다.


◆ 무신사 '무진장 2025 여름 블프', 역대 최대 판매액 경신
 

 

1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지난달 15일부터 25일까지 진행한 '무진장 2025 여름 블랙프라이데이(블프)'에서 누적 판매 금액 2천466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해 무진장 여름 블프 누적 판매 금액 대비 22% 증가한 수치로, 판매 수량도 717만개를 돌파해 전년(590만개) 대비 크게 확대됐다.


무진장 여름 블프가 시작한 지난달 15일 오후 7시 분당 2천건에 달하는 주문이 몰릴 만큼 초반부터 고객들의 높은 관심이 드러났다. 종료 직전인 25일 23시 58분에는 분당 7천650건에 육박하는 최다 주문 건수를 기록했다. 행사 기간 평균 일간활성사용자수(DAU)는 240만명 이상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실적은 봄·여름(SS) 시즌 재고를 빠르게 소진하려는 브랜드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행사 일정을 전년 대비 일주일 앞당기고, 예년보다 이른 더위로 여름 상품 수요가 급증한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신발 카테고리가 강세를 보이면서, 킨치·문스타·아디다스·우포스·헌터 등 브랜드 제품들이 판매 상위권에 올랐다.


무신사의 시그니처 특가 아이템들도 흥행을 주도했다. 대표적으로 디키즈 '더블니 85283 루즈핏 워크팬츠', 브렌슨 '원턱 와이드 반바지', 에이치덱스 '메인 스몰 로고 에어 머슬핏 숏 슬리브' 등이 행사 기간 각각 1만장 이상 판매됐다.


'무진장 라이브'도 흥행을 이끌었다. 무진장 여름 블프 기간 중 총 27회로 특별 편성된 '무진장 라이브' 기간에는 누적 시청자 95만명, 총 거래액 59억원을 기록했다. 해당 방송은 24만명이 넘는 고객이 시청하면서 1시간 만에 5억7천만원이 넘는 거래액을 달성했다.


오프라인 편집숍 '무신사 스토어'도 할인 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객들로 북적였다. 오프라인 행사가 진행된 지난달 14일부터 25일까지 12일간 무신사 스토어 홍대, 무신사 스토어 대구, 무신사 스토어 성수@대림창고 등에서는 누적 합산으로 15만여 명이 몰리는 등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에서 활발한 소비가 이어졌다.


무신사 관계자는 "비수기에 입점 브랜드의 재고 소진을 조금이나마 돕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했던 무진장 여름 블프가 어느새 패션업계를 대표하는 여름 시즌 최대 캠페인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합리적 쇼핑 기회를 제공하고 입점 브랜드에는 판매 활성화를 통한 실질적 도움을 주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에이블리, '메가세일' 효과로 브랜드 관 거래액 2배 성장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대형 프로모션 '메가세일' 효과로 5월 브랜드 관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5월 에이블리 브랜드 관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5% 성장했으며, 주문 수는 2배 가까이(95%) 늘었다. 20대 거래액 비중이 약 45%로 가장 높았으며 30대가 20% 이상으로 뒤를 이었다.


에이블리는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진행한 정기 할인 행사 '브랜드 메가세일'의 흥행을 성과 원인으로 분석했다.

 

행사 기간(5월 9~15일) 브랜드 관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했으며, 주문 고객 수도 152% 늘었다. 메가세일 종료일인 지난달 15일 거래액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3배 이상(234%) 큰 폭으로 성장했다.


대규모 프로모션을 맞아 첫선을 보인 라이브 방송 성과도 눈에 띈다.

 

'무센트', '꼼파뇨' 등 인기 브랜드와 손잡고 라이브 방송을 선보인 지난 5월 14일, 브랜드 관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날 대비 133% 상승했다. 라이브 방송 전용 할인 혜택 및 이벤트로 높은 고객 호응을 얻은 동시에, 접속한 유저가 앱(애플리케이션)에 머무르며 연쇄 구매 효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전 카테고리를 아울러 유의미한 성장세도 주목된다. 꾸준히 지속되는 가성비 수요에 SPA 브랜드 거래액은 134% 증가했으며, 스트릿·캐주얼(107%), 디자이너(86%) 브랜드도 골고루 성장했다.


옷차림이 짧아지는 계절 러닝복, 헬스복 등을 찾는 이들이 늘며 애슬레저 카테고리는 역대 최고 거래액을 경신함과 동시에 전년 동기 대비 95% 성장세를 기록했다. 스포츠 브랜드 거래액은 76% 늘었으며, 덥고 습한 날씨에 자주 갈아입는 홈·언더웨어 브랜드는 63% 거래액이 증가했다.


에이블리 브랜드 관계자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 방송 등 유저 니즈에 맞춰 준비한 프로모션을 통해 여름 쇼핑 수요 공략에 성공했다"며 "향후 폭 넓은 브랜드 라인업과 다채로운 프로모션 등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선사하는 브랜드 관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 지그재그, '루키 스토어 연합전' 프로모션 진행…평균 거래액 14배 '껑충'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도 중소형 쇼핑몰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지그재그는 올해 3월부터 매월 둘째 주 '루키 스토어 연합전' 프로모션을 운영한 결과, 해당 행사에 참여한 쇼핑몰의 평균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배(1천389%) 이상 급증했다. 행사 직전 주와 비교해도 73% 이상 거래액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프로모션은 신규 입점 판매자 및 높은 성장 가능성을 지닌 중소형 쇼핑몰을 발굴해 집중 조명하는 행사로,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총 27개 스토어가 참여했다.

지난해 9월 지그재그에 입점한 '오브뮤트'는 지난 3월 1차 프로모션을 통해 입점 이후 월 최대 거래액을 달성했으며, '쿠치마치', '유라타임' 등도 월 거래액 1억원을 넘기며 성장세를 입증했다. 3월부터 6월까지 총 27개 쇼핑몰이 해당 프로모션에 참여했다.


또한 매월 넷째 주에는 해당 시기의 인기 키워드를 중심으로 '키워드 상품 연합전'을 진행해 상품 노출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22년 9월부터는 패션 커머스 데이터 분석 솔루션 '파트너 플러스'를 운영해 키워드 트렌드, 판매 추이, 타기팅 광고 설정까지 지원하는 등 쇼핑몰 운영 효율성도 높이고 있다.


지그재그는 충성 고객층을 기반으로 한 공격적인 프로모션 전략도 이어가고 있다. 일간 활성 사용자 수(DAU)의 약 80%가 구매 이력을 보유한 '진성 고객'으로 구성돼 있으며, 올해 4월 처음 선보인 '오프라인 뷰티 팝업스토어', '론칭 10주년 기념 프로모션', 여름 블랙프라이데이 '직잭팟' 등 다양한 행사로 마니아층을 확대해왔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경기 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며 패션산업 역시 많은 어려움과 위기를 겪고 있는 만큼, 중소형 판매자들이 어려움을 딛고 무사히 성장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모션과 제도를 운영 중"이라며 "앞으로도 플랫폼과 쇼핑몰이 함께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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