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최근 백화점이 '보복소비'의 특수를 누리고 대형마트의 판매 실적도 일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동네 슈퍼마켓은 여전히 맥을 못 추고 있다.
30일 중소벤처기업연구원과 통계청에 따르면 5월 소매판매액은 43조8천998억 원으로 지난해 동월보다 7.2% 늘었다.
이 중 백화점 판매액은 19.0% 늘어 2조9천407억 원을 기록했다. 코로나 19 사태 이전인 2019년 11월의 기존 최대치(2조9천344억 원)를 넘어선 것으로, 지난 2월부터 4개월째 증가세다.
이는 5월까지만 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가 누그러져 그동안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표출되며 매출에 반영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더현대 서울' 등 백화점의 대형 신규 점포가 오픈하고 지난해 코로나 19로 실적이 부진했던 기저효과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대형마트의 5월 판매액은 2조9천444억 원으로 지난해 동월보다 8.7% 늘었다. 이에 반해 동네 슈퍼마켓 판매액은 부진을 보였다.
5월 슈퍼마켓 및 잡화점 판매액은 3조7천862억 원으로 1년 전보다 8.6% 줄면서 3개월 연속 감소 중이다.
노민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미래전략연구단장은 "백화점과에 비해 동네 상권은 그간 비대면 환경에 적극 대응하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경기 회복 국면에도 그 반사효과를 누리지 못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상공인도 사업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와 사업 전환, 업태 전환 등에 대한 지원이 꾸준히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매장 없이 인터넷이나 홈쇼핑, 배달, 방문 등의 방법으로 판매하는 무점포 판매 채널의 매출액은 5월 9조2천819억 원으로 지난해 동월보다 14.2% 늘며 올해 5개월 연속 증가했다.
【 청년일보=정유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