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LG생활건강이 올해 3분기(7~9월) 중국 시장의 수익성 하락과 북미 시장 진출을 위한 구조조정 등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26일 LG생활건강이 발표한 IR자료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의 올해 3분기 전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한 1조7천462억원, 영업이익은 32.4% 감소한 1천285억원을 기록했다.
음료 제품의 매출은 지속 성장했으나, 화장품 및 생활용품 매출이 모두 감소한 탓에 전사 매출이 역성장했다. 이에 더해 중국 경기 둔화로 인해 화장품 수익성이 하락하고, 국내 가맹점 사업 종료 및 북미 사업 관련 구조조정 진행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화장품(Beauty) 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1% 감소한 6천702억원, 영업이익은 88.2% 감소한 80억원을 기록했다.
중국의 경기 침체가 지속되며 주요 채널의 매출이 감소했고, 국내 내수 채널은 성장이 지속됐다. 소비 심리 위축 영향 등으로 면세 및 중국 매출이 두 자릿수 감소했으며, 국내 헬스앤뷰티(H&B) 및 온라인 매출은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채널 수요 약세 및 구조조정 비용 등으로 감소했다.
지난 분기 LG생활건강은 리브랜딩을 통한 럭셔리 브랜드 입지 강화를 위해 '더후'의 대표 라인인 '천기단'을 리뉴얼하고, 중국 오프라인 런칭 행사를 진행했다. 더불어 M&A를 통한 색조 포트폴리오 확대를 위해 무드 기반 색조 브랜드 'hince(힌스)'를 인수해 제품 및 MZ고객 저변 확대를 추진했다.
생활용품(HDB, Home Care & Daily Beauty)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한 5천701억원, 영업이익은 16.8% 감소한 467억원을 기록했다.
데일리뷰티 실적은 견조했으나, 원료사업 기저 부담이 지속되며 매출은 소폭 감소했다. 주요 브랜드인 '유시몰', 'FiJi', '엘라스틴' 등은 매출이 성장했고, '피지오겔'도 데일리뮨 앰플 제품의 판매 호조로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고정비 부담이 지속되며 감소했다.
데일리뷰티에서는 다양한 기능성 신제품 출시로 주요 프리미엄 브랜드를 집중 육성했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탈모·스타일링을 모두 잡은 '닥터그루트' 밀도케어TM 프로페셔널 샴푸와 치아 착색 억제 효과가 있는 '죽염' 잇몸케어 화이트닝 치약 등이 있다.
음료(Refreshment)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성장한 5천59억원, 영업이익은 11.3% 증가한 738억원을 기록했다.
제로탄산 및 에너지 음료의 꾸준한 인기가 매출 성장에 영향을 미쳤다. '코카콜라 제로' 및 '몬스터 에너지;는 견조한 수요를 보이며 성장세가 지속됐고, Zero 컨셉 스포츠음료인 '파워에이드 제로' 판매도 호조를 보였다.
영업이익은 원부자재 부담이 지속되었으나 주요 브랜드 및 채널 매출이 성장하며 개선됐다.
LG생활건강은 제품 라인업 보강을 위해 헬시플레져(Healthy Pleasure) 트렌드를 겨냥한 무설탕·무카페인 신제품 '코카콜라 제로제로'를 출시했으며, 글로벌 뮤직 플랫폼 '코크 스튜디오' 및 글로벌 엠버서더 '뉴진스'와 협업을 강화해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 바 있다.
【 청년일보=오시내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