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애플이 지난 2분기(4∼6월) 중국에서 아이폰 할인 판매에 나섰지만, 출하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 자료에 따르면 2분기 중국 본토에서의 아이폰 총 출하량은 970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천40만대보다 6.7% 감소했다. 중국 시장 점유율도 16%에서 14%로 쪼그라들었다.
다만, 1분기 아이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5% 줄어든 것에 비해서는 감소 폭이 크게 줄어들었다.
애플은 올 들어 중국 시장에서 판매가 부진해지자, 지난 2월 당시 최고 할인금액으로 1천150위안(21만6천원)을 깎아서 판매한 바 있다.
지난 5월에도 할인행사에 들어가 일부 모델에 대해서는 지난 2월의 배 수준인 최대 2천300위안(43만2천 원)을 깎기도 했다.
아이폰의 중국 내 출하량 감소는 중국 업체들과 경쟁이 격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화웨이는 지난 4월 출시한 새로운 퓨라 70시리즈를 앞세워 전년 동기 대비 41% 급증한 1천60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반면, 아이폰 출하량 감소로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순위는 3위에서 6위로 내려 앉았으며, 비보가 19%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