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내수에 활력"…유통家, '가정의 달' 프로모션 '풍성'

등록 2025.05.01 08:00:01 수정 2025.05.01 08:00:09
김원빈 기자 uoswbw@youthdaily.co.kr

온·오프라인 주요 업체, '할인 프로모션' 집중 전개…"고물가 맞춤형 기획"
"건강식품부터 여행상품까지"…'취향저격' 쇼핑 콘텐츠로 소비자 '유혹'

 

【 청년일보 】 유통업계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신규 제품과 프로모션을 통한 내수 활성화에 힘을 보탠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다양한 유통업체들은 이달 이어지는 연휴와 가정의 달 분위기에 맞춰 고물가 속 소비 침체 극복을 위한 다채로운 신제품과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각기 다른 유통업체들이 소비자들께서 팍팍한 지갑 사정에도 풍성한 5월을 즐기실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대내외적으로 매우 어려운 경제 여건이지만, 따뜻한 가정의 달을 조금이나마 편하게 즐기셨으면 하는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

 

실제 주요 편의점·쇼핑몰·이커머스 등은 이색적인 제품과 프로모션을 내놓으며 소비자들의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먼저 CU는 5월 온가족의 '건강 텐션'을 끌어올리기 위한 할인 행사에 돌입한다.

구체적으로 CU는 편의점에서 손쉽게 건강 관련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위해 5월 한달 간 이중 제형 등 건강 식품, 식사 대용식, 숙취해소제까지 건강 관련 라인업 전 품목에 걸쳐 대규모 고객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대상 품목은 총 90여종으로 각종 행사 적용 시 정상가 대비 최대 77.5% 저렴한 국내 최저가에 구매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강조한다.

 

CU는 먼저 총 50여종의 건강 관련 제품들에 대해 +1 증정 행사를 준비했다. 이중 제형 인기 품목인 종근당 멀티 비타 부스터샷, 밀크씨슬 파워샷, 비컴플 마그네슘 등을 비롯해 국내 최초의 고함량 아미노산 이중 제형 ‘종근당 아미코어 프로틴샷’까지 1+1 행사를 적용한다.

 

또 비타민 라인업인 동아제약 비타그란 시리즈, 동화제약 퀵앤써 시리즈를 1+1 증정하며, 이밖에 CU가 건강 컨셉을 강화한 'get balanced(겟 밸런스드)' 키즈 스낵 라인업 5종도 최대 40% 할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CU는 차별화 식사 대용식 '한손한끼'의 높은 인기에 맞춰 기존 6종의 라인업에 신제품 딸기맛을 추가 출시하고, 전 품목 1+1 행사를 펼친다. 해당 제품은 휴대와 음용이 간편한 스파우트 파우치 형태의 단백질 쉐이크로, 외국인 고객들 사이에서 K-편의점의 헬시플레저 대표 제품으로 입소문나며 출시 약 반 년 만에 매출이 22배 급증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CU는 고객들의 결제 혜택을 강화하기 위해 각종 카드 제휴 할인까지 제공한다. 비타민, 이너뷰티, 홍삼, 식사대용식 등 총 51종의 건강 제품 구매 시 BC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네이버페이를 사용하면 20% 할인가를 적용해준다.

 

또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특정일마다 30% QR 추가 할인도 받을 수 있다. 근로자의 날(1일), 어린이날(5일), 어버이날(8일), 스승의날(15일)에 QR코드를 찍으면 카드 제휴 할인가에서 추가로 30% 할인이 적용돼 최대 50% 할인 가능하다.

 

이밖에 CU는 대용량 구매 고객을 위한 추가 혜택도 마련했다. 각 건강 관련 제품을 박스 단위로 구매하면, 정가 대비 50~55%의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또, 건강 제품 차별화 기획 세트 7종도 내놓는다. 멀티 비타민 슈퍼샷, 밀크씨슬 파워샷 20mg 등의 제품을 어프어프 파우치 등과 함께 특별 구성했다.

 

한편 CU의 자체 커머스 애플리케이션(앱) 포켓CU에서도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총 90여 종의 +1 및 할인 상품을 배달, 편Pick, 예약구매할 때 BC카드, 농협카드, 하나카드 간편결제를 이용하면 20% 할인 가능하다. 또 박스 단위 건강 제품 25종과 차별화 기획 상품 6종은 2천원 추가 할인을 제공한다.

 

경품 추첨 스탬프 이벤트도 진행한다. 5월 한달 간 CU의 건강 관련 상품을 구매하고 CU멤버십을 적립한 뒤, 이벤트 페이지내 하트 버튼을 누르면 된다. 5개 이상 구매하고 100% 게이지를 달성하면 자동 응모된다. ▲여행 상품권 100만원 상당(3명) ▲혈당 측정기(10명) ▲CU상품권 1만원권(100명)을 추첨 증정한다.

 

GS25는 오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순금 카네이션과 한우, 유명 완구 등 차별화 기획상품 150여종을 선보인다.

 

GS25가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선보이는 순금 상품은 ▲카네이션 뱃지1g ▲카네이션 골드바3.75g 등 총 10종이다. 순금을 선호하는 최근의 트렌드와 현금을 대신할 수 있는 선물 준비 수요 등이 상품 기획의 주요 배경이 됐다고 회사 측은 부연한다.

 

10종의 순금 상품은 전국 GS25 매장을 통해 예약 구매할 수 있다. 순금 상품은 주문 제작 방식으로 판매되며, 완성된 상품은 고급 케이스에 보증서와 함께 담겨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배송된다.

 

GS25는 화훼농가의 판로 확대 등을 위해 ‘한국화훼농협’ 등과 손잡고 6종의 생화 카네이션을 운영하기로 했으며, 제휴카드(NH농협, BC카드)로 결제 시 1+1 혜택을 제공하는 소비 진작 행사도 진행할 방침이다. 또, 우리동네GS 앱의 사전예약 서비스를 통해 플라워 브랜드 꾸까(KUKKA)의 차별화 카네이션 상품 4종을 3일까지 특가로 판매한다.

 

가족과의 특별한 한끼를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GS25는 '투뿔 한우' 등 7종의 소고기 상품도 가정의 달 특별 기획 상품으로 운영한다. 고물가 여파에 따른 '내식' 선호 추세와 실 소비 수요 등을 적극 고려해 포장 등은 최소화하고 내용물 중심으로 실속을 크게 끌어올린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대표 상품은 ▲1++한우등심팩800g ▲소LA갈비2kg 등이며, 가격은 각각 9만9천800원, 7만4천800원으로 구성됐다.

 

이외에도 GS25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베스트 레고 스타트 팩 8종 등 인기 완구 상품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백화점·쇼핑몰·면세점 등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서도 5월을 기념하는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했다.

 

먼저 롯데백화점은 5월을 맞아 상반기 최대 혜택을 담은 '베이비&키즈페어'를 개최한다.

 

롯데백화점은 유아 및 키즈 수요가 집중되는 이달 특별 페어를 마련해 출생 및 발육기에서부터 유아, 발달기에 이르기까지 성장기별 수요에 특화한 단독 팝업, 신규 매장, 한정 특가, 체험 콘텐츠 등을 다채롭게 선보인다.

 

롯데백화점 키즈 매출 1위 점포인 잠실점에서는 '줄즈', '베네피아', '에그', '무무슈', '리우드', '블루독베이비', '압소바' 등 총 12개 브랜드가 베이비페어에 참여한다.

 

특히 프리미엄 수요가 큰 잠실 상권에 맞춰 8일까지 국내 최초 줄즈 팝업스토어를 선보인다. 줄즈는 네덜란드 프리미엄 유아용품 브랜드로 고급 소재와 세련된 디자인을 가진 고급 유모차로 유명하다.

 

세계 최초로 국내에 론칭하는 휴대용 유모차 '에어2(Aer2)’를 특가에 만나볼 수 있는 얼리버드 혜택을 제공하고, '데이5 디럭스', '허브2 절충형' 모델 등도 최대 10% 할인 판매한다. 뿐만 아니라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럭키 드로우 이벤트를 진행하고, 시즌 액세서리도 증정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같은 기간 영국 하이엔드 유모차 브랜드 에그 매장에서는 '에그z 문빔 건메탈 에디션'을 59만원 특가에 판매하고, 프리미엄 침구 브랜드 '알레르망 베이비' 매장에서는 특별 기획 차렵 이불을 50% 이상 할인가에 선보인다.

 

또한 오늘 '레고 스토어'가 잠실점 본관 8층에 문을 연다. 매장 오픈을 기념해 인기 상품을 최대 30% 할인 판매하고 2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레고 스토어팩을 증정한다.

 

잠실점 뿐만 아니라 동탄점에서도 9일부터 12일까지 지하 1층에서 '롯데x베페(Befe) 베이비&키즈페어'를 연다. 동탄점이 위치한 화성시는 지난해 전국 출산 증가율 최상위 도시 중 하나로 이번 베이비페어를 통해 화성시는 물론 인근 용인, 오산, 안성, 평택 상권의 수요도 끌어올 계획이다.

 

이 시기 동탄점은 국내 최대 전시 기획사인 '베페(BeFe)'와 손잡고 기존 백화점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육아 카테고리 상품을 전개한다. '밤부베베', '베베데코', '씨드비', '조르단', '더블하트' 등 총 30여 업체가 참여한다. 행사 기간 동안 구매 금액별 사은 혜택을 제공하며, 참여 브랜드의 인기 샘플들을 모아 구성한 스페셜 베이비 기프트팩도 선착순 증정할 계획이다.

 

잠실점 및 동탄점 베이비페어 외에도 5월 가정의 달을 기념해 특별 이벤트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 앱 내 커뮤니티인 '킨더유니버스클럽'에 가입한 가족 고객을 대상으로 ‘킨더유니버스’의 9가지 캐릭터를 브릭으로 표현하는 창작 대회를 연다. 18일까지 응모한 작품 중 우수작을 선정해 브릭 대표 브랜드인 레고 선물을 증정한다.

 

경방의 복합쇼핑몰 영등포 타임스퀘어·타임테라스 동탄·타임스트림 신림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현장 체험형 이벤트와 풍성한 쇼핑 이벤트를 선보인다.

 

영등포 타임스퀘어는 인기 캐릭터 '쿵야 레스토랑즈'와 협업한 팝업스토어(이하 팝업) '2025 야채스타 육상 선수권 대회(이하 야육대)'를 11일까지 1층 아트리움에서 운영한다.

 

해당 팝업에서는 첫 선보이는 신제품 '굶주린 양파쿵야의 오늘의 추천 메뉴 NFC 인형 키링'을 비롯해 쿵야즈 굿즈 20종을 최초로 공개한다.

 

체험존에 참여한 모든 고객에게 럭키드로우 응모 기회가 주어지며 굿즈 구매 고객에게는 구매 금액대별 쿵야즈 풍선과 클리어아이즈 티셔츠와 파자마 등 풍성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럭키드로우 스크래치 복권 참여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타임스퀘어 지하 1층에서는 '이케아 팝업'을 오는 8월 27일까지 운영한다.

 

오픈 기념으로 전 구매 고객 대상 재방문 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 증정,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인증 또는 이케아 앱 다운로드 및 이케아 패밀리 인증 고객 대상 경품 제공, 행운의 장바구니 응모 등 다양한 현장 이벤트도 함께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타임스퀘어는 '서울쇼핑페스타 2025'에도 참여해 내·외국인 관광객 대상으로 타임스퀘어 공식 인스타그램의 서울쇼핑페스타 혜택 안내 게시물 혹은 여권 제시 고객에게 인기 패션 브랜드를 포함해 잡화, F&B 브랜드 등 약 30개 브랜드 최대 7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타임스트림 신림은 고객들이 쇼핑과 커피 모두 즐길 수 있도록 '스트림 커피타임' 이벤트를 준비했다. 당일 쇼핑 합산 7만원 이상인 고객에게 스타벅스 5천원 기프트카드를 증정한다. 해당 이벤트는 3일부터 6일까지, 10일부터 11일까지 총 6일간 진행할 예정이다.

 

타임테라스 동탄은 운동회를 테마로 한 체험형 이벤트 '테라스 운동회'를 5월 한 달간 주말 및 공휴일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화성시 공룡 캐릭터 '코리요'와 협업한 행사로, 당구, 볼링, 골프, 농구, 역도를 테마로 한 5종 경기를 비롯해, 공룡 선수단 퍼레이드, 솜사탕 증정, 라이브 공연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펼쳐진다. 특히, 5종 경기를 모두 참여한 고객에게는 룰렛 이벤트를 통해 올리브영, 스타벅스 기프트카드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타임테라스는 구매 금액대별 '금액권 증정 이벤트' 및 타임스퀘어 앱을 통해 F&B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탐슐랭 미식쿠폰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한편, 경방은 5월 한 달간 고객에게 더 많은 쇼핑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이벤트'도 전지점 공통 진행한다. 결제 금액 및 카테고리에 따라 네이버페이 포인트 차등 적립 혜택을 제공하며, 참여 브랜드 및 상세 내용은 각 지점의 공식 웹사이트 혹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현대면세점은 5월 여행 성수기를 맞아 해외여행을 떠나는 고객을 위해 6일까지 개그우먼 이수지와 함께하는 '현데이(HYUNDAY)'를 진행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이번 행사 기간 동안 현대면세점은 다양한 쇼핑 혜택과 이벤트를 마련해 제공할 방침이다.

 

우선, 온라인몰에서는 배우 조달환, 예순지순 등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공동구매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 주류, 뷰티 등 상품군별로 진행되는 특가 이벤트는 공동구매 참여인원이 목표에 도달하면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

 

브랜드별 할인 행사도 연다. 펜할리곤스, 아모레퍼시픽, 헬렌카민스키 등 면세점 인기 브랜드 60여개 주요 상품을 최대 80% 저렴하게 판매하고, 금액대별로 선착순 추가 사은품도 증정한다.

 

특히, 판촉 행사도 강화해 고객 직접 체감하는 할인 혜택을 크게 늘렸다.

 

매일 두 번 오후 12시와 저녁 7시 각각 선착순 50명에게 온라인몰에서 10만원 이상 구매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적립금 허니(H.oney) 5만원을 제공하고, 삼성카드와 협업을 통해 해당 페이먼트 결제 시 최대 12% 할인해준다.

 

여기에 매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 5명에게 50만원 이상 구매 시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멤버십 H포인트로 99% 환급(최대 49만 5천원)해주는 'H포인트위크'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프라인 점포에서도 환율 보상 프로모션 등 고객 부담을 줄이기 위한 혜택을 대폭 늘렸다.

 

이번주부터 시내면세점인 무역센터점에서 구매하는 내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증정하는 구매 금액대별 허니(H.oney) 포인트에 추가로 카드사 제휴와 선불카드 페이백을 더해 최대 138만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같은 기간 럭셔리 패션 시즌 오프도 진행해 럭셔리 브랜드 패션 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70% 할인해 선보인다.

인천공항점은 내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100달러 이상 구매 시 금액대별로 최대 103달러를 즉시 할인해 주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이커머스 업체들도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쿠팡은 가정의 달을 앞두고 감사의 마음을 전할 특별한 선물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가정의 달 기념! 카네이션&선물 세일' 기획전을 오는 7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아스파시아, 뷰티풀데코센스, 모리앤, 이플린 등 고객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홈인테리어 대표 브랜드들이 참여해 다채로운 상품을 할인가에 선보인다. 이번 행사에서는 카네이션부터 선물박스, 향기로운 디퓨저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표 상품은 ▲아스파시아 라비니아 카네이션 반전 용돈 박스·메세지픽·용돈비닐 20p·쇼핑백 세트 ▲뷰티풀데코센스 한송이 LED 생화 프리저브드 꽃다발 레드 ▲모리앤 감사 한송이 카네이션 생화안개 프리저브드꽃다발 ▲이플린 어버이날 비누꽃 화분·큐빅 카네이션 브로치 세트 ▲코코도르 카네이션 디퓨저 200ml·2p 선물세트 등이 있다.

쿠팡은 고객들이 선물을 쉽고 편리하게 고를 수 있도록 다양한 테마관도 마련했다. 'BEST선물 한정특가!'관에서는 지금 가장 인기 있는 상품들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사랑가득! 용돈박스·꽃 선물 BEST' 관에서는 어버이날 등 기념일에 맞춤형 선물로 좋은 용돈박스와 플라워 상품을 준비했다. 특히 '50% 이상 득템할인!' 코너에서는 인기 상품을 반값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G마켓은 5월 24일까지 '5월은 바다 가는 달-파도 파도 끝없는' 기획전을 열고 국내 바다여행 상품을 특가에 선보인다.

 

5월 바다 가는 달 해양관광 상품 할인전은 G마켓이 단독으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진행하는 행사다. 프로모션을 통해 바다 가는 달 할인쿠폰과 중복쿠폰을 제공한다. 상품명에 ‘바다가는달’이 포함되어 있는 여행상품 구매 시 적용 가능하다.

 

다양한 주제의 여행지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파도파도 끝없는 재미' 코너에서는 어촌 체험 마을을 주제로, ‘삼척 장호어촌체험마을’, '고창 장호어촌체험마을', '선재 어촌체험마을' 및 '전곡리 어촌체험마을'을 제안한다. 당일여행이나 1박2일로 구성된 상품들로, 해양 레저, 갯벌체험 등의 즐길거리를 포함하는 것은 물론, 여유로운 일정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파도파도 끝없는 힐링' 코너에서는 보길도, 백령도, 외도, 장사도, 청산도, 쑥섬, 금오도, 울릉도, 우도, 마라도 등 5월에 여행하기 좋은 낭만적인 섬 여행을 확인 가능하다.

 

지역별 추천 여행 상품도 제안한다. ▲경기·인천 ▲경상 ▲전라 ▲강원·충청 ▲제주 등으로 구분해 다양한 해안 마을 여행지를 확인 가능하다. 대표 상품으로 '백령도 섬 여행 2박3일', '동해안 따라 미식여행 1박2일', '거제 외도 기차 여행 1박2일', '삼척 럭셔리 해양관광 당일여행' 등이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분야에서 집중적인 수요가 쏠릴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연휴 기간, 각종 할인 혜택이 합리적 소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