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건설, 설계사·전문업체와 교량받침 신기술 개발

등록 2019.10.08 11:16:04 수정 2019.10.08 11:16:05
박광원 기자 tkqtkf12@youthdaily.co.kr

국토부 건설신기술 (제873호) 지정
"15~25% 비용절감 효과 기대"

 

 

【 청년일보 】 토목구조물을 설계할 때 하부구조물을 소형화 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두산건설은 큐빅스, 건화와 공동 개발한 '연단거리 확보를 위해 단일 앵커를 중앙에 배치하는 교량받침 기술'이 최근 국토교통부 건설신기술(제873호)로 지정됐다고 8일 밝혔다.

 

이른바 '단일앵커형 교량받침 기술'로 불리는 이 신기술은 기존 구조물 보강 시 단면의 확장 없이 신속한 시공이 가능하며 신설 설치 시 구조물의 폭을 감소 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이같은 구조물 축소로 지장물이 많은 철로나 도로 사이에도 교각 설치가 가능하게 되며 설계 시 기존 시설물과의 간섭을 피할 수 있다.

 

이 신기술은 기존 4개 이상이던 고정용 앵커를 단일화시켜 중앙부에 배치, 연단거리(고정용 앵커중심~구조물 가장자리)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모든 형태의 교량받침에 적용이 가능하다. 단순화된 구조 형태로 교량 받침 자재비를 줄일 수 있다.

 

신기술 개발 관계자는 "고정용 앵커 단일화에 따라 고강도 합금강의 기술개발을 통해 앵커구조의 인장강도 및 항복강도가 기존기술대비 높은 재료를 적용, 각종 시험 및 구조시험을 통해 구조안정성을 인정받았다"며 "그동안 교량 하부구조물의 소형화에 대한 방안이 꾸준히 연구됐는데 이 신기술을 통해 공사비의 절감 효과가 커져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신기술은 시공 시 콘크리트 깨기 및 무수축몰탈 사용량을 줄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저감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교량받침기술 중 유일하게 녹색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기술이다.

 

두산건설은 "이번 사례는 전문업체, 시공사, 설계사 간 기술개발 협업을 통해 상용화를 이룬 사례로 교량받침 제작, 시공, 설계에 대한 각각의 경험을 결집해 기술개발에 성공한 것"이라고 말했다.

 

[청년일보=박광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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