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11번가에서 ‘이마트몰’ 당일배송을 가장 많이 찾은 이용한 고객은 3040세대, 이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노브랜드’ 간편식이었다.
11번가는 SSG닷컴의 ‘이마트몰’ 입점 이후 한 달간(4/23~5/26)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성비 높은 이마트의 PB브랜드인 ‘노브랜드’ 상품의 인기가 가장 높았다고 4일 밝혔다.
이마트몰 당일배송을 가장 많이 이용한 고객은 3040세대 여성으로 전체 결제고객의 절반 이상(51.2%)이었다. 이어 40대 남성(15.1%), 30대 남성(10.4%) 순으로 3040세대 고객이 전체의 77%나 해당된다.
3040세대 고객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주로 ‘노브랜드’ 식품이었다. 특히 ‘노브랜드’의 데리야끼 닭꼬치, 칠리새우, 치즈스틱 등 간편 즉석식품부터 감자칩, 소프트콘 등의 간식류를 많이 구매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외식 대신 집에서 간단한 저녁이나 홈술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져 출근길이나 점심시간을 이용해 주문해 뒀다가 퇴근시간에 맞춰 바로 받아보고자 하는 당일배송 니즈가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이마트몰의 ‘자주’, ‘데이즈’ 등 PB브랜드 영향으로 주방용품과 언더웨어 카테고리 거래가 높아 그간 오픈마켓에서 취급하지 않던 이마트 PB브랜드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11번가의 ‘오늘장보기’ 전문관은 GS프레시, 홈플러스에 이어 이마트몰까지 국내 대표 마트 브랜드들이 입점하고 상품 수도 8만여 개에 이르러 당일배송 전문관을 운영하는 이커머스 업체 중 독보적인 리더십을 갖는다.
이마트몰 입점 이후 약 한 달간(4/23~5/26) 지난해와 비교한 거래 증가율(+67%)과 결제고객 증가율(+60%) 모두 평소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며 의미 있는 첫발을 뗐다.
고객 입장에서는 11번가가 제공하는 여러 혜택을 챙기며 이마트몰의 35,000개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하고 오픈마켓 중 유일하게 노브랜드, 피코크, 자주 등 이마트몰의 PB상품까지 당일배송 받을 수 있어 앞으로도 오늘장보기 내 이마트몰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11번가는 여름시즌 장보기 수요에 맞춰 6월 한 달간 ‘이마트몰 특가위크’를 열고 3천원 할인(4만원 이상 구매 시)쿠폰과 ‘삼성/현대/신한’ 등 8개사 카드로 결제 시 추가 2천원 할인(4만원 이상 구매 시)쿠폰을 발급한다.
특히, 11번가 신한카드 사용 적립(2%), VIP 구매등급 적립(2%), 올프라임 정기결제 적립(2%) 시 최대 6%까지 SK페이 포인트도 적립 받을 수 있어 더욱 합리적인 장보기가 가능하다. 적립된 포인트는 11번가 내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이진우 11번가 영업기획 담당은 “업계 최초 이마트몰 입점으로 11번가의 당일배송 영역 확장에 가속도가 붙으며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다”면서 “향후에도 제휴사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오픈마켓 플랫폼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당일배송 서비스를 선보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장한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