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RPA' 도입 2년만에 6만 시간 절감

등록 2020.07.09 16:57:54 수정 2020.07.09 17:26:01
길나영 기자 gil93@youthdaily.co.kr

로봇, 협업을 통해 업무 능력 극대화하도록 개발
"혁신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디지털 회사로 진화"

 

【 청년일보 】 신한카드가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도입 후 2년 만에 약 12만 시간을 절감하는 등 디지털 기업으로의 체질 개선 성과를 보이고 있다.

 

9일 신한카드에 따르면 2018년 도입한 RPA는 카드 모집·심사·발급 업무부터 대금 정산, 오토금융, 영업 지원까지 100여 개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돼 연간 6만 시간을 절감 중이다.
 

신한카드의 RPA는 단순반복 업무만 로봇이 분업하는 수준을 넘어 사람과 로봇이 협업을 통해 업무 능력을 극대화하도록 개발됐다.
 

이와 함께 신한카드는 민첩한 조직문화를 만들고 디지털 기업으로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2018년 12월에 디지털 사업을 담당하는 그룹에 애자일(agile, 민첩한) 조직을 구축했다.
 

애자일은 부서 간 경계를 허물고 필요에 따라 소규모 팀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경영 방식이다. 신한카드는 연중 과제에 따라 자율적으로 조직을 재구성할 수 있는 셀(Cell) 조직과 2~3명 규모의 프로젝트 팀(스쿼드)를 통해 약 1년 반 동안 60여 개의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신한카드 유태현 디지털First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스마트한 근무환경과 조직문화를 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경영 의제”라며 “신한카드는 RPA와 애자일 조직 바탕의 전사 혁신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디지털 회사로 진화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길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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