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공적마스크 재고 떠안은 도매업체 ‘울상’…CU 말레이시아 진출 外

등록 2020.10.12 18:00:00 수정 2020.10.12 18:00:00
박정식 기자 jspark@youthdaily.co.kr

 

【 청년일보 】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공적 마스크 약국 유통을 담당했던 지오영 컨소시엄과 백제약품이 공적 마스크 재고 4260만장을 떠안으면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상황에 몰렸다. 이들 업체는 대한약사회에 공문을 보내 재고처리에 도움을 요청했고, 대한약사회는 정부 부처에 재고분 구매를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BGF리테일은 2018년 엽계 최초로 몽골 시장에 진출한데 이어, 이번엔 말레이시아 진출에 나섰다. BGF리테일은 마이씨유리테일과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 내년 상반기 중 CU 1호점 개장을 시작으로 말레이시아 편의점 업계 1위 브랜드로 올라선다는 계획이다.

 

GS샵은 삼성화재와 협업을 통해 홈쇼핑 업계 최초로 인터넷, 모바일을 통해 반려견을 위한 ‘펫보험’을 판매한다.

 

◆ 공적 마스크 재고 4260만장… 도매업체 ‘울상’

 

공적 마스크 약국 유통을 담당했던 지오영 컨소시엄과 백제약품이 마스크 재고가 쌓이면서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7월 11일 공적 마스크 종료 후 마스크 공급량 확대와 저가 보건용 마스크가 유통되면서, 처리하지 못한 공적 마스크 재고가 물류창고에 쌓이고 있는 것.

 

현재 물류창고 쌓인 마스크는 지오영의 경우 3300만장(310억원 상당), 백제약품은 960만장(90억원 상당)에 달해.

 

이들 업체의 도움을 요청 받은 대한약사회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 관련 정부 부처에 재고분 구매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밝혀.

 

◆ 세븐일레븐, 카카오페이 배송 균일가 행사 실시

 

세븐일레븐이 지난달 진행했던 ‘카카오페이 배송 균일가’ 행사를 이달에도 진행한다고 밝혀. 이번에는 행사 규모를 2만명에서 3만명으로 늘리고, 이용횟수는 1인당 1회에서 3회까지 확대했다고.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 배송 서비스 메뉴에서 택배 정보를 입력해 결제한 뒤, 생성된 접수 바코드와 발송할 택배를 가지고 인근 세븐일레븐 점포를 방문하면 일반 택배와 비교해 약 70% 저렴한 균일가로 택배를 보낼 수 있다고.

 

특히 세븐일레븐 내에 비치된 무인택배기 ‘김펭구’를 이용하면 접수 바코드 스캔만으로 송장이 자동 출력 돼 별도로 택배 정보를 작성할 필요가 없다고.

 

◆ GS리테일, ‘독도의 날’ 기념 에코백 증정

 

GS리테일은 오는 25일 ‘독도의 날’을 앞두고 이달 말까지 전국 GS25 편의점과 GS더프레시 슈퍼마켓 등 1만5000여개 점포에서 독도 이미지가 그려진 에코백을 증정한다고 밝혀.

 

에코백은 ‘진심, 독도를 바라보다’라는 콘셉트로 광운대학교 공공소통연구소(LOUD)와 디자인, 에코백 안에는 독도 색칠용 도안 3종과 독도 투명 스티커가 담겨 있다고.

 

서울 강남구 역삼동 GS타워 1층 야외정원에는 에코백과 동일한 디자인의 초대형 독도 포토월을 설치, 지나가는 시민들이 자유롭게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했다고.

 

◆ 인터파크, 온라인 편집숍 ‘라비아’ 개점

 

인터파크는 명품 의류와 신발, 잡화 등 3만7000여개의 해외직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편집숍 ‘라비아’를 개점했다고 12일 밝혀.

 

라비아는 별도 가입 없이 기존 인터파크 계정(ID)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인터파크 회원 등급에 따른 포인트 적립·사용과 할인쿠폰 등의 혜택이 적용된다고

 

인터파크는 편집숍 개점을 기념해 이달 30일까지 할인쿠폰과 함께 상품권 추첨, 캐시백 행사를 개최한다고 말함.

 

◆ GS샵·삼성화재 ‘맞손’…홈쇼핑 업계 최초 ‘펫 보험’ 판매

 

GS샵은 12일 삼성화재와 함께 홈쇼핑 업계 최초로 반려견을 위한 ‘펫보험’ 판매에 나선다고 밝혀.

 

‘반려견보험 애니펫’은 인터넷, 모바일을 통해 판매되며 반려견의 입원 및 통원 의료비와 특약가입 시 수술비, 피부병, 배상책임 및 사망위로금 등을 종합적으로 보장해준다고.

 

특히 2만원 이하 소액치료를 보장 받을 수 있도록 하루 당 자기부담금을 ‘0~1만원’을 선택하면 적은 금액이라도 치료비의 70%(슬관절 수술비용은 50% 특약)를 보장한다고.

 

GS샵은 동물 등록이 안 돼 있어도 사진 1장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으며, 보험 기간은 1년 또는 3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고 말함.

 

◆ 롯데홈쇼핑, ‘대한민국 광클절’ 홍보 모델 박세리 발탁

 

롯데홈쇼핑은 12일 ‘대한민국 광클절’ 홍보를 위해 골프스트 박세리를 모델로 제작한 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혀.

 

이 영상은 40초 분량으로 최근 ‘나 혼자 산다’ 등 다수의 예능 프로그램 출연으로 ‘큰손’, ‘리치(Rich)’ 등의 이미지로 화제가 되고 있는 박세리가 나와 ‘리치언니 박세리가 알려주는 남다른 스케일의 쇼핑 비법’을 알려준다고.

 

롯데홈쇼핑 측은 박세리를 모델로 내세운 이번 ‘대한민국 광클절’ 영상은 전 연령대의 폭넓은 공감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함.

 

◆ CU, 말레이시아 편의점 시장 진출

 

BGF리테일은 12일 말레이시아 편의점 전문기업인 마이뉴스홀딩스의 자회사 마이씨유리테일과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혀. 이번 해외 진출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몽골 시장에 진출한 이후 두 번째.

 

다음달 CU 해외산업 태스크포스(TF)를 말레이시아로 보내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편의점 모델과 시스템 구축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이를 통해 말레이시아 편의점 업계 1위 브랜드로 올라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혀.

 

BGF리테일은 내년 상반기 중 CU 1호점 개장 이후, 2021년 말까지 50개를 열 계획. 이어 5년간 500개소로 점포를 늘릴 예정이라고 말함.

 

◆ 코로나 시대 독서 열풍…도서 거래액 전년比 49%↑

 

온라인 쇼핑몰 위메프는 12일 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도서 판매량이 증가했다고 밝혀.

 

올해 7월부터 9월까지 분석한 상품 판매 자료에 따르면 도서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9%나 늘어.

 

부문별 거래액을 보면 1위는 유아 도서가 차지. 이어 이어 어린이, 온라인 교육, 학습·참고서, 해외원서 순으로, 상위 10개 품목 중 9개가 유·아동 학습 관련 도서.

 

위메프는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많은 사람이 모이는 서점이나 도서관 이용이 어려워지면서 온라인을 통한 도서 구매가 증가했다고 말함.

 

【 청년일보=박정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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