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백화점업계가 각종 이색 팝업 스토어(이하 팝업)로 MZ(밀레니얼 및 Z세대)세대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팝업은 최근 백화점업계의 주력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2030세대를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효과적인 유인책으로 각광받고 있다.
한 백화점업체 관계자는 "팝업은 젊은 소비자들이 매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라며 "상설 매장으로의 입점 등을 결정하기 이전에 소비자의 반응을 살필 수 있다는 측면에서 백화점 측에서도 전략적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업계 전반에 '팝업 열풍'이 부는 가운데 신세계·현대·롯데·갤러리아 등 주요 백화점은 잇따라 이색 팝업을 열며 소비자 모시기에 나섰다.
먼저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 1층 더 스테이지에서 26일까지 이태리 브랜드인 로로피아나의 '2024 리조트 컬렉션 팝업'을 국내 단독으로 진행한다.
이태리 휴양지를 콘셉트로 꾸며진 이번 팝업에서는 흰 모래사장으로 둘러쌓인 이국적인 섬을 테마로 여름의 대표적인 소재인 린넨과 실크, 면 소재를 활용해 편안한 느낌의 리조트 룩을 소개한다. 또한, 다양한 꽃 무늬 패턴을 활용해 캐주얼하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다양한 아이템을 전개한다.
특히,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단독상품인 카말리아 플라워 실크 원피스, 재킷, 점프 수트(상의, 하의가 붙어 있는 옷) 등도 선보인다.
또 강남점 8층 브릿지 공간에서는 30일까지 아웃도어 브랜드 '그라미치' 팝업도 선보인다. 해당 팝업은 등산과 클라이밍을 비롯한 다양한 야외활동에 적합한 의류, 액세서리 등을 한데 모아 소개한다. 그라미치는 지난 1982년 미국의 암벽 등반가 '마이크 그레이엄'이 설립한 아웃도어 브랜드다.
대표상품으로는 G-쇼츠, 그라미치 팬츠, 락 슬라이드 팬츠 등이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팝업을 기념해 전 상품을 1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15만원 이상 구매 시 키홀더, 30만원 이상 구매 시 티셔츠를 증정한다.
이와 함께 강남점 디저트 전문관 '스위트파크'에서도 각종 팝업을 연다. 오는 30일까지 망원동 빵집 후와후와, 뉴욕 정통 베이글 가게 니커버커베이글의 팝업이 열린다. 31일부터는 잇포레스트, 망넛이네, 윤달, 소락, 찌니빵공장, 도야팡, 영히네그래놀라 등 비건빵·건강빵 브랜드가 참여하는 '빵생빵사! 건빵축제'가 열린다.
현대백화점은 29일까지 더현대 서울 지하 2층에서 인기 애니메이션 '하이큐!!(HAIKYU) 쓰레기장의 결전' 극장판 개봉을 기념하는 팝업을 연다.
업계 최초로 진행되는 이번 팝업에서는 극장판 등장인물을 테마로 만든 공식 굿즈 120종을 준비했다.
또한 더현대 서울 단독으로 고객 맞춤형 천연 가죽 브랜드 '스미스앤레더(SMITH&LEATHER)', 스포츠 패션 브랜드 '골스튜디오(GOALSTUDIO)'와 함께 협업한 굿즈 상품도 판매한다. 대표상품은 아크릴 키링, 레더 카드지갑, 반팔 티셔츠 등이 있다.
이외에 26일까지 압구정본점 5층에서는 이태리 명품 가구 브랜드 헨리베글린 팝업이 열리며, 신촌점 지하 2층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기 일러스트레이터인 누누씨 팝업이 개최된다. 같은 기간까지 판교점 5층에서는 아동복 브랜드 마틸다엔와이 팝업도 만날 수 있다.
롯데백화점은 6월 2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플레이 투게더 크록스 월드(Play 2gether Crocs World)'를 테마로 대형 크록스 팝업을 열고, '크꾸' 열풍에 힘을 더한다.
롯데백화점은 이곳에 크록스 꾸미기 전용 공간인 '지비츠 참 바(Bar)'를 조성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비츠 참 바에서는 총 100가지 이상의 다양한 참을 활용해 직접 자신만의 크록스를 장식해 볼 수 있다.
특히 26일까지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소비자에 따라 어울리는 크록스 제품과 색상을 추천해 주는 '크록스 서머 컬러 테스트' 이벤트도 진행한다. 테스트 결과를 개인 SNS에 올리는 소비자에게는 선착순으로 지비츠 참 5개를 증정하고, 팝업내 포토존에서 추천제품을 착용하고 인증샷을 찍어 올리면 총 10명을 선정해 크록스 신발을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다양한 크록스 상품도 만나볼 수 있다. 인기 캐릭터 '스폰지밥'과 협업한 클로그와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에 등장하는 '다스 베이더'를 모티브로한 슬라이드는 한정판 제품이 대표적으로 이번 팝업에서 오프라인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또한 6월 4일까지 같은 공간에서는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스탠리'의 팝업 행사를 진행한다. 팝업에서는 인기를 끌었던 '퀜처 H2.0 (887ml)'을 12가지 색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로즈쿼츠, 크림 등 인기 색상과 더불어 2024년 새롭게 선보이는 넥타린, 피오니 등의 색상도 오프라인 매장 최초로 판매한다.
구매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스탠리 스티커’를 제공하며, 10만원 이상 구매시 여름 휴가용 '스탠리 비치백'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이외 대표상품으로는 '퀜처 H2.0(1.18L)', ' 아이스스노우 플립 스트로 텀블러(591ml)', '에어로라이트 패스트플로우 텀블러 (710ml) 등이 있다.
롯데백화점은 본점 2층에서 하이엔드 스윔웨어 브랜드 '빌보콰(VILEBREQUIN)' 팝업을 진행한다. 빌보콰는 1971년에 론칭한 프랑스의 하이엔드 스윔·리조트웨어 브랜드다.
해당 팝업에서는 31일까지 40만원 이상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빌보콰 키체인'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대표상품으로는 'WOMENS APPAREL', 'GIRLS SWIMWEAR ONE PIECES', 'MENS SWIMWEAR' 등이 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명품관에서 콰이어트 럭셔리 브랜드 '아이백유어파든(i BAG your pardon.)' 팝업을 오늘까지 선보인다.
이번 팝업에서는 기존 출시된 인기 컬렉션의 전 상품을 비롯해 올 여름 출시될 클로버 컬렉션의 백팩과 의류 라인도 먼저 공개한다.
더불어 국내 주얼리 브랜드 '스팅925' 단독 팝업도 이날까지 서울 명품관에서 선보인다.
팝업 공간에서는 기존 제품과 함께 숫자 8을 모티브로 한 네오스 제품들을 선보인다. 기존에 남성적인 주얼리를 다수 선보였다면 이번 팝업에선 여성 고객을 겨냥한 다양한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