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묵이 500원, 패딩이 2만원대라고"...편의점 업계, 초겨울 수요시장 '정조준'

등록 2025.10.21 08:00:01 수정 2025.10.21 08:00:14
김원빈 기자 uoswbw@youthdaily.co.kr

"평년보다 더욱 빠른 온도 하락 예상"…겨울맞이 상품 준비 '분주'
군고구마·어묵 등 대표 먹거리 '완비'…고물가 맞춤 가성비 '집중'
"이제는 편의점서 방한용품도"…경량 패딩 등 이색 패션 상품 눈길

 

【 청년일보 】 편의점 업계가 급격히 추워지는 날씨를 맞아 초겨울 수요 선점에 나선다.

 

업계 관계자들은 예년보다 겨울이 더욱 일찍 찾아올 것으로 예상하고, 선제적인 계절상품 출시와 프로모션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모은다는 계획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편의점 업체는 일찍이 겨울 계절상품을 출시하는 한편,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함께 펼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예상보다 빠르게 기온이 내려가고, 겨울도 일찍 찾아올 것으로 예측되면서 편의점 업계도 바삐 움직이고 있다"며 "소비자분들도 평년보다 일찍 겨울 상품을 미리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CU, '고창 군고구마' 판매 시작…2만900원 경량 패딩 출시

 

먼저 CU는 겨울철 대표 먹거리인 군고구마를 판매하고 있다. CU는 올겨울 전북 고창에서 수확한 고구마를 활용해 맛과 품질을 동시에 잡았다고 설명한다.

 

CU가 이달부터 도입하는 고창 햇고구마는 황토 기반의 토양에서 자라 미네랄과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베니하루카 품종의 밤고구마로 단단한 식감과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뛰어나며,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도 활용된다.

 

CU는 우수한 품질의 고구마를 합리적 가격에 선보이기 위해 지난 2023년 전라북도와 업무협약을 맺고 고창의 대표 특산물인 고구마를 확보했다.

 

CU는 고창 고구마를 집에서도 직접 즐길 수 있도록 햇고구마 원물 상품도 출시한다.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자 오는 22일에는 고창 햇고구마 2kg를 기존 상품 대비 약 30% 저렴한 7천900원에 판매한다.

 

이와 함께 CU는 절기 의류, 핫팩 등 방한용품을 발 빠르게 출시했다.

 

겨울철 대표 방한 용품인 차별화 핫팩 3종을 판매 중이다. 올해 핫팩에는 소방청 캐릭터와 함께 소방가족희망나눔재단에서 주관하는 기부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QR코드도 포함했다.

 

동절기 시즌 의류로는 시스루 기모 타이즈, 경량 패딩, 귀마개, 스마트폰 터치 장갑, 발열 내의, 보온 양말 등 총 22종을 대거 선보인다.

 

시스루 기모 타이즈는 검정 타이즈 원단 안에 살색 원단을 추가한 시스루 타이즈(작년 동절기 타이즈 매출 1위)에 기모를 추가해 보온성을 더욱 높였으며, 발열 내의 '히트터치 기모 남성 상하의'도 웜텍트 원단으로 만들어 체온 보전과 땀 배출에 효과적이라고 업체 측은 말한다.

 

CU는 올해 경량 패딩도 2만900원에 출시했다. 이 상품은 솜으로 제작돼 세탁이 가능해 관리가 용이하다는 게 특징이다.

 

또한, 편의점 업계 단독으로 산리오 캐릭터와 협업한 '퍼 공군모자' 3종도 준비했다. 키티, 마이멜로디, 시나모롤 캐릭터가 그려진 아동용 겨울 패션 털 모자다.

 

권혁승 BGF리테일 생활용품팀장은 "변덕스러운 날씨 탓에 일찍이 겨울 준비를 하려는 소비자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고 발 빠르게 관련 상품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판매 동향을 주시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상품을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700원 군고구마·500원 어묵"…GS25, '가성비' 전략 집중

 

GS25는 군고구마, 즉석 어묵, 알감자버터구이 등 가성비 동절기 간식을 연이어 선보인다.

 

먼저 이달부터 판매가 700원인 신제품 '한입 군고구마(80g)'를 운영한다. 기획단계부터 물가 안정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만큼 가격 경쟁력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신제품 한입 군고구마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 확산과 함께 군고구마가 사계절 간식으로 자리 잡은 소비 흐름을 반영해 기획됐다.

 

건강 간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군고구마를 식사 대용이나 체중 관리용으로 찾는 고객층이 확대되고 있는 점에 주목해,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소용량 형태로 선보이고 연중 상시 판매에 돌입했다.

 

군고구마 맛과 품질 제고를 위해 숙성 기간과 산지 다변화도 추진했다.

 

햇고구마 사전 비축 시점을 지난해 대비 수십 일 앞당기고 숙성 기간을 늘려 단맛을 강화했으며, 해남·나주·여주 등으로 산지를 분산해 공급 안정성과 품질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했다.

 

즉석 어묵 판매도 본격화된다. 즉석 어묵 매출 비중이 65%에 달하는 10~12월 성수기를 겨냥해 '1천원대' 가성비 라인업을 확대하고,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즉석 어묵 카테고리 1위 판매 상품인 '고래사 오리지널 접사각(1천원)’은 이달부터 1+1 행사를 적용해 2개 1천원, 개당 500원에 판매된다.

 

10월에는 신제품 '봉어묵(1천원)'도 출시하고 상시 1+1 혜택이 적용돼 개당 5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고래사 더블접사각, 모듬어묵 등 프리미엄 라인업도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휴게소 인기 간식인 즉석 알감자버터구이도 동절기 간식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2천800원으로 시중 대비 최소 20% 이상 저렴하다고 업체 측은 강조한다.

 

여기에 GS25는 고객 편의 강화를 위해 '우리동네GS' 애플리케이션(앱)에 즉석조리식품 찾기 전용 탭도 오픈했다. 고객은 해당 탭을 통해 가까운 점포의 즉석 간식류 판매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정수 GS리테일 카운터FF 상품기획자(MD)는 "고물가 속에서도 고객들이 따뜻하고 든든한 겨울 간식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초가성비 상품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소비 트렌드와 물가 상황을 반영한 합리적인 상품 개발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겨울철 대표 간식 선점"…세븐일레븐, '붕어빵 3종·호빵 4종' 출시

 

세븐일레븐도 동절기 상품을 잇달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세븐일레븐은 겨울 대표 간식인 군고구마, 어묵 5종, 붕어빵 3종을 선보인다.

 

군고구마는 촉촉하고 당도 높은 베니하루카 품종을 사용해 꿀고구마라고도 불리며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세븐일레븐은 10월 한 달간 카카오페이머니로 군고구마 구매 시 20% 현장 할인 혜택을 제공해 겨울 먹거리 수요를 적극 공략한다.

 

어묵은 접사각, 모둠어묵꼬치, 땡초핫접사각, 쫀득쌀봉꼬치, 매콤오징어어묵 등으로 세분화해 선보인다.

 

높은 등급의 명태 어육을 사용해 깊은 맛을 자랑하는 '접사각'은 세븐일레븐 베스트 어묵으로 내달 한 달간 1+1 행사를 진행해 개당 500원꼴로 맛볼 수 있다.

 

농촌진흥청 가루 쌀을 활용하여 쫄깃한 식감을 살린 '쫀득쌀봉꼬치’는 이달까지 600원 할인한 1천원에 즐길 수 있다.

 

겨울철 길거리 대표 간식으로 이제는 편의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겨울 간식 붕어빵 3종(한입쏙붕어빵, 팥가득붕어빵, 슈가득붕어빵)도 함께 판매한다.

 

'한입쏙붕어빵'은 단팥이 들어있는 미니 사이즈로 700원에 판매하며, 상시 1+1 행사를 실시해 더욱 저렴하게 맛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고객들의 허기를 간단하게 달래줄 수 있는 겨울 간식 호빵도 판매한다. 세븐일레븐에서 만나볼 수 있는 호빵은 단팥, 고구마, 야채, 피자호빵 등이다.

 

세븐일레븐은 먹거리 외에도 다양한 방한용품도 선보인다. 핫팩과 함께 기모 타이즈, 니트양말, 방한마스크, 장갑, 귀마개 등의 방한용품을 선보인다.

 

정은기 세븐일레븐 상품전략팀장은 "아침저녁 쌀쌀한 날씨로 동절기 상품을 찾는 고객들의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며 "급변하는 날씨 속 고객들이 일상에서 편리하게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들을 갖추어 고객 만족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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