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약 14조3000억원...스타필드 안성, 7일 개장 外

등록 2020.10.05 18:53:40 수정 2020.10.05 18:54:02
박정식 기자 jspark@youthdaily.co.kr

 

【 청년일보 】 올해 8월 PC와 모바일을 통해 이뤄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약 14조3000억원으로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상품군별로는 피자, 치킨 등 온라인 주문 후 조리돼 배달되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지난해 대비 83%나 늘어 가장 큰 폭으로 성장했다. 통계청은 코로나 재확산과 장마의 영향이 겹치면서 7월과 비교해 8월에 음식서비스 등의 온라인 거래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자회사이자 동남아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라자다는 5일 한국 브랜드의 동남아 진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10가구 중 7가구가 주 1회 이상 닭고기를 먹는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약 14조3000억원 … 역대 최대 기록

 

코로나19 재확산과 역대 최장 장마가 겹치면서 지난 8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 기록.

 

5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PC와 모바일 통해 이뤄진 인터넷 쇼핑 거래금액은 14조3833억원에 달해. 이는 1년 전보다 27.5%나 증가한 수준이며,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1월 이래 가장 커.

 

상품군별로 보면 피자, 치킨 등 온라인 주문 후 조리돼 배달되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1조6730억원으로 83%나 늘어. 일반 음식료품 거래액은 1조751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4.4% 늘어. 생활용품(59.3%)과 가전·전자·통신기기(48.8%) 거래액도 큰 폭으로 증가.

 

양동희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코로나 재확산과 장마의 영향이 겹치다 보니 7월과 비교해 8월에 음식서비스·식료품·가전 등의 온라인 거래가 굉장히 많이 증가했다”고 말해.

 

◆ 위메프, 신선식품 현지 직배송 서비스 개시

 

온라인 쇼핑몰 위메프는 5일 농·수 축산물 생산자와 고객을 직접 연결하는 현지 직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혀.

 

이 서비스는 위메프 신선식품 담당자가 산지에서 직접 품질을 확인한 농·축·수산물에 대한 주문이 들어오면 현지 생산자가 중간 도매상 없이 바로 고객에게 배송. 품질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다음 날까지 환불 신청이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

 

◆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안성, 7일 개장

 

신세계프라퍼티는 오는 7일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에 복합 쇼핑몰인 스타필드 안성을 개장한다고 5일 밝혀.

 

스타필드 안성은 지하 2층, 지상 3층 건물에 동시 주차 5000대 규모에 달해. 창고형 할인점인 트레이더스를 비롯해 ‘오프 프라이스’ 매장(유통업체가 직접 매입한 유명 브랜드 상품을 기존 아웃렛보다 높은 할인율로 판매하는 매장)인 신세계 팩토리스토어 등이 입점.

 

워터파크인 아쿠아필드와 어린이 전용 수영장, 고공 실내놀이 체험 시설,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설계한 어린이 전용 영화관, 어린이 전용 도서관, 반려동물과 함께 식사할 수 있는 ‘펫파크’ 등도 들어서.

 

◆ 라자다 “韓 브랜드 동남아 진출 돕는다”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자회사이자 동남아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라자다는 5일 한국 브랜드의 동남아 진출을 지원한다고 밝혀.

 

이를 위해 신규 입점하는 한국 브랜드를 대상으로 플랫폼 이용료와 보증금을 전액 면제하고 3개월간 수수료를 감면. 더불어 자사의 물류 관리 시스템 비용을 80% 인하하고, 한국 브랜드 단독 프로모션을 진행. 이들 서비스는 모두 한국어로 제공된다고.

 

◆ “10가구 중 7가구 주 1회 이상 닭고기 먹는다”

 

10가구 중 7가구는 주 1회 이상 닭고기를 먹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농촌진흥청이 6월 30일부터 7월 24일까지 20∼69세 남녀 1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닭고기를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먹는 가구는 전체의 70.8%였다. 이는 2017년보다 5.6%포인트, 2014년보다 18.2%포인트 증가한 수준. 성인 1인당 닭고기 연간 소비량은 15.75kg으로 2017년과 비교해 1.2kg 늘어.

 

닭고기 구입처로 2017년보다 대형 할인점, 기업형 슈퍼·일반슈퍼, 백화점, 전통시장 이용률은 줄어들어. 반면 인터넷 쇼핑몰 이용은 4.6%에서 24%로 급증. 특히 외출하지 않고 가정에서 닭고기를 배달해 먹은 비율은 11.5%에 달해.


◆ 무협, 온라인 ‘수출입 물류포탈’ 6일 가동

 

한국무역협회는 5일 온라인 스마트 물류 통합 플랫폼인 ‘수출입 물류포탈’을 6일부터 가동.  중소 수출기업의 물류비 절감과 서비스 강화 위해 기존 운영하던 물류 포털을 개편한 것, 무역협회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어.

 

포털에선 인천공항공사, 부산항만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 트레드링스, 케이로지 등 물류 관련 21개 공공기관 및 기업이 제공하는 물류 정보를 통합해 실시간으로 제공.

 

또한 협력 기관이 제공하는 79개 물류 서비스를 ‘수출 물품 준비-국내운송-수출통관-국제운송-수입통관-현지 운송’ 등 6단계의 수출입 절차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와 관련 사이트를 연결.

 

무역협회 관계자는 “컨설팅 과정에서 수집된 물류의 어려움과 서비스 수요를 데이터베이스화해 향후 수출기업의 물류 애로 해소 지원과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혀.


◆ 카카오프렌즈, 에이랜드 미국 2호점에 입점

 

카카오프렌즈는 5일 뉴저지에 위치한 디자이너 편집숍 ‘에이랜드’ 미국 2호점에 입점했다고 밝혀. 이 매장은 약 30평 규모로, 카카오프렌즈 플레이그라운드 콘셉트로 꾸며져.

 

이선아 카카오프렌즈 미국 법인장은 “미국 소비자들이 카카오프렌즈를 통해 새로운 즐거움을 느끼고 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해.

 

【 청년일보=박정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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