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에 진심"…롯데마트,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 가동

등록 2024.12.05 09:19:49 수정 2024.12.05 09:19:59
김원빈 기자 uoswbw@youthdaily.co.kr

 

【 청년일보 】 롯데마트는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 품목으로 겨울철 대표 과일 딸기를 선정하고 품질 개선 작업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신선을 새롭게는 고객 관점에서 상품 구매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산지 생산에서부터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순간까지의 전 유통 과정을 점검해 소비자의 구매욕구에 맞도록 개선하는 프로젝트다.

 

롯데마트는 ‘고르지 않아도 맛있는 과일을 제공한다’는 신선을 새롭게의 고객 가치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품목이라는 점에서 딸기를 선정했다.

 

딸기는 제철 과일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과일 중 가장 높은 매출을 보이는 인기 상품이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롯데마트의 과일 상품군의 매출을 살펴보면 딸기가 매년 1위를 기록했고, 연중 과일인 사과와 바나나는 연도별 순위 변동은 있지만 2~3위권을 형성했다.

 

롯데마트는 다양한 조사를 통해 고객이 딸기 구매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집중 개선했다.

 

먼저, 롯데마트는 전체 딸기 품목 중 60% 이상을 1단 상품으로 운영한다.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 이전 전체 품목의 10% 수준에 불과했던 1단 상품을 늘렸다.

 

이를 통해 과실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가시성을 높였고, 충격에 민감한 딸기 특성상 쉽게 짓무르는 점을 보완했다. 또한 상품 운반간 상품의 품질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반 집기도 변경, 딸기 상품을 2~3단으로 쌓아 운반하던 방식에서 1단으로 펼쳐서 운반한다.

 

매장에서는 더욱 신선한 딸기를 판매하도록 진열 기준을 강화했다. 딸기의 판매 기한을 진열 당일로 기존보다 하루를 당겼고, 진열하지 않고 냉장 보관 중인 상품만 다음날까지 판매하도록 변경했다.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다양한 농산물이 작황에 악영향을 받는 만큼, 균일한 품질의 딸기를 선보이고자 스마트팜 딸기 물량을 3배 이상 확대한다.

 

스마트팜은 생산부터 가공 유통 단계에서 정보 통신 기술(ICT)를 접목한 농업 시스템으로, 재배 환경을 적정하게 유지시켜 균일한 품질의 작물을 생산하는데 강점이 있다. 안정적인 공급과 균일한 품질로 인해 롯데마트의 지난 2년간 스마트팜 딸기 매출은 매년 2배씩 성장중이다. 올해는 대폭 확대한 물량을 바탕으로 롯데슈퍼에도 스마트팜 딸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신품종 딸기도 적극 도입해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롯데마트는 설향의 경우 논산, 완주, 임실 등 유명 산지 중심으로 운영함과 더불어 두리향, 단향, 킹스베리 등 다양한 품종의 딸기를 선보여왔다.

 

이번 시즌에는 은향과 대왕, 그리고 비타킹 3가지 신품종 딸기를 새롭게 출시해 총 13종의 딸기를 판매할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유통사 단독으로 판매중인 두리향 딸기의 뒤를 이을 고당도 품종을 지속 개발중이다. 신품종 모두 일반 딸기보다 높은 당도와 진한 향, 단단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롯데마트는 ‘신선을 새롭게’ 딸기 캠페인을 시작과 함께 다양한 딸기 관련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11일까지 롯데마트 초특가 할인 행사인 ‘이번주 핫프라이스’ 품목으로 딸기 전품목을 선정, 행사 카드로 2팩 이상 구매 시 팩당 4천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가 기준으로 대표 상품인 ‘설향딸기(500g·팩·국산)’는 1만1천990원에, ‘상생 딸기(500g·팩·국산)’는 9천990원에 판매하며, 올해 첫 선을 보이는 신품종 ‘은향 딸기(350g·팩·국산)’는 1만7천990원에 만나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롯데마트GO’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윈터딸기클럽 스탬프 미션’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 딸기 품종당 스탬프 한 개를 지급한다. 해당 미션을 참여한 모든 고객에게는 총 2만원 상당의 딸기 할인 쿠폰팩을 제공하며, 미션을 완료한 고객에게는 ‘애슐리 딸기 뷔페 2인 상품권(10명)’과 ‘BAGGU(바쿠) 딸기 장바구니(1천명)’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신한솔 롯데마트·슈퍼 과일팀 상품기획자(MD)는 “대형마트에서 가장 많이 찾는 과일이 딸기인 만큼,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맛과 품질을 제공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본격적인 딸기 시즌에 돌입하며 딸기 전품목 할인 행사와 더불어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