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12월 한 달 간 전국 올리브영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 글로벌몰 등에서 '2024 올리브영 어워즈'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올리브영 어워즈(이하 어워즈)'는 연간 1억건 이상의 고객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문별 인기상품을 선정 및 발표하는 연말 트렌드 결산 행사다.
지난 2015년 첫 행사 당시 스킨·로션·크림 등으로 분류됐던 기초 화장품 시상 분야는 현재 스킨·토너, 에센스·세럼, 마스크팩, 패드 등으로 세분화됐다.
올리브영은 올해 어워즈 수상을 위해 집계한 고객 구매 건수가 10년 전(1천만건) 대비 16배 이상 증가한 1억6천만건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올리브영은 데이터를 통해 총 33개 부문에서 137개 상품을 선정했으며, K뷰티의 인기를 반영해 '글로벌 트렌드(Global Trend)' 부문도 신설했다. 미국·일본·유럽 등 전세계 150여개 국가에서 서비스 중인 올리브영 글로벌몰의 구매 데이터 58만건을 집계해 19개 상품을 추가 선정했다.
어워즈가 10회차를 맞이하는 동안 올리브영이 시상한 중소 인디 브랜드 상품은 누적 1천300여개다.
'명예의 전당' 팝업 전시도 운영한다. 강남타운·홍대타운을 포함한 전국 주요 매장 총 13곳에서 동시에 열린다. 서울 이외 지역에서도 고객 접점을 확대하며 행사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광주타운·대구타운·대전타운·서면타운·제주타운 등 지역 거점 매장과 한옥 매장 경주황남점 등에서 운영한다. 2024 올리브영 어워즈 1위 수상 상품과 명예의 전당에 오른 브랜드 관련 현장 체험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올리브영이 선정한 명예의 전당 브랜드는 총 5개로 ▲메디힐 ▲미장센 ▲바이오더마 ▲아이소이 ▲클리오 등이다. 메디힐은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10년 연속으로 수상하는 영예를 차지했다. 클리오의 경우 10년 간 총 어워즈 40개 부문에서 석권하며 역대 최다 수상 브랜드로 꼽혔다.
외국인 고객을 위한 특별 프로모션도 준비됐다. 명동타운 등 글로벌 관광특화 매장을 포함한 전국 매장에 별도의 진열공간을 조성, 올리브영 국내 매장에서 찾아보기 힘든 수출 전용 상품을 소개한다. 글로벌몰을 통해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에 대한 체험 및 오프라인 구매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 기간 글로벌몰에서는 북미·일본·유럽 등 해외에서 접속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국가별 맞춤형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10년 동안 해를 거듭하며 진화해 온 올리브영 어워즈는 수상 선정 기준인 '고객'이 주인공이 되는 업계 유일의 뷰티&헬스 시상 행사"라며 "앞으로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이 주목하는 트렌드를 제시하며 입점 브랜드사와 동반성장하는 K뷰티 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