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車부품 관세 범위 확대 검토…국내 부품업계 '이중고' 우려

등록 2025.06.27 11:15:42 수정 2025.06.27 11:15:42
조성현 기자 j7001q0821@youthdaily.co.kr

수출 타격 현실화…중소기업 중심 산업 특성상 대응력 취약

 

【 청년일보 】 미국 상무부가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 적용 범위를 확대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국내 부품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이미 완성차에 대한 25% 고율 관세 부담에서 자유롭지 않은 상황에서, 부품에까지 규제가 강화되면 수출 감소와 실적 악화가 가속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7일 자동차 및 부품 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청(ITA)은 지난 24일(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자동차 부품에 대해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할 수 있도록 절차를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미국 내 기업이나 협회가 특정 부품에 관세 부과를 요청하면, 상무부가 60일 이내에 적용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앞서 미국은 철강 파생제품에 대한 관세 확대 당시 가전제품에 사용된 철강을 포함시킨 바 있어, 이번 조치도 실제 확대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국내 업계는 자동차 부품에 대한 기존 관세 범위만으로도 이미 상당한 부담을 안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관세 대상 자동차 부품은 HTS(국제상품분류체계) 기준 332개 품목에 달한다. 여기에 일반적으로 자동차 부품으로 분류되지 않는 품목까지 포함되면서 업계의 불확실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엔진, 변속기 등 내연기관 차량 핵심 부품은 물론, 전기차용 배터리와 모터 등 전동화 부품, 그리고 새시·구동축·전자부품·유리·타이어 등까지 광범위하게 포함된다. 지난 3월 발표된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관세 대상에도 범퍼, 차체, 서스펜션 등 자동차 부품이 일부 포함됐다.

 

특히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는 전체 기업의 97%가 중소기업일 만큼 영세한 구조를 갖고 있어, 미국의 관세 확대에 대한 대응 여력이 부족하다는 점이 큰 취약점으로 지적된다. 실제로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미국 현지 공장 설립이나 제3국 우회 생산 등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중소 부품업체들은 초기 투자와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관세가 확대될 경우 수출 타격은 물론이고, 완성차 업체들의 단가 인하 압박과 부품 수요 감소까지 겹쳐 업계 전반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 영향은 이미 수치로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5월 국내의 대미 자동차 수출은 18억4천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2.0% 급감했고, 자동차 부품 수출도 4억3천만달러로 8.3% 줄었다.

 

이 같은 흐름은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부품업계에 뼈아픈 타격이다. 지난해 내수 부진 속에서도 미국 수출이 실적 방어 역할을 해줬던 것과 달리, 올해는 수출 자체가 흔들리며 수익성 하락이 불가피해지고 있다.

 

한편, 미국은 국내 자동차 부품의 최대 수출국으로, 전체 수출 중 대미 비중은 2020년 29.5%에서 올해 36.5%까지 증가했다. 지난해 대미 부품 수출액은 82억2천만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바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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