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유통업계 강타…주요 百, 서비스 확대 경쟁

등록 2020.06.16 10:10:48 수정 2020.06.16 10:21:20
길나영 기자 gil93@youthdaily.co.kr

신세계 百, 과일 정기 구독 서비스 대상 점포·고객층 확대
롯데 百, 식음료에서 꽃, 셔츠 등으로 확대 서비스 확대
현대그린푸드, 정기 구독할 수 있는 '케어식단' 운영

 

【 청년일보 】 매달 정해진 구독료를 내면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일정 주기로 이용할 수 있는 구독 경제가 백화점을 포함한 유통업계를 강타하고 나섰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백화점들은 20~30대 이용률이 높은 구독 서비스 범위를 속속 확대하며 젊은 고객 유입을 노리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업계 처음으로 이달부터 과일 정기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월 구독료 18만원을 내면 신세계백화점 청과 바이어가 직접 고른 제철 과일 3~5종을 매주 목요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총 20만원 상당으로, 매주 1회 5~10kg의 모듬 과일이 집으로 배송된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달 강남점 일부 VIP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범 운영했는데 이용 고객 85%가 재구독을 신청하자 이달 강남점 전체 VIP 고객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신세계백화점은 과일 정기 구독 서비스의 대상 점포와 고객층을 곧 확대할 방침이다.
 

신세계백화점은 '하미과 메론'과 '데라웨어 포도' 등 쉽게 접하지 못하는 제철 과일을 바이어가 직접 작성한 과일 설명서와 함께 배송한 것이 고객의 큰 호응을 얻었다고 봤다. 설명서와 함께 과일 고르는 밥과 먹는 법, 보관법도 함께 동봉됐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1월 영등포점에서 월 5만원을 내면 메나쥬리 매장에서 매일 빵 1개를 가져갈 수 있는 '베이커리 월정액 모델'을 선보인 바 있다.
 

매장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베이커리 월정액 모델과 달리 과일 정기 구독 서비스는 직접 배송으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지난 2016년 화장품 구독 서비스를 처음 시작했던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맞춤형 반찬에 이어 올해 4월부터 빵·와인·커피 구독 서비스를 노원점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빵 구독 서비스의 경우 한 달에 5만원만 내면 '여섯시오븐' 베이커리에서 매일 빵 1개가 제공된다. 가격만 따지면 절반 가격에 빵 30개를 받아보는 셈이다.
 

와인은 월 5만원에 4병을, 커피는 월 4만원에 아메리카노 30잔을 즐길 수 있다.
 

롯데백화점은 고객의 점포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구독 서비스를 반찬, 정육, 과일 등 식음료에서 꽃, 셔츠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도 계열사 현대그린푸드를 통해 정기 구독할 수 있는 '케어식단'을 운영 중이다.
 

케어식단 중 '저당식당'이 3개월 만에 4만2천여개가 판매되자 현대백화점은 백화점 식품관을 중심으로 구독 서비스 출시를 논의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상품을 경험해보고 싶어하는 20~30대 고객이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쇼핑을 선호하게 되자 유통업계가 구독경제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고객 감소로 타격을 받았던 백화점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길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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