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년일보 】손해보험협회는 21일 제 3차 소비자 상담 주요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사례집은 손해사정사 등 전문상담원이 제공한 상담 사례 중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하고 질문 빈도가 높은 중요사례 30건을 기존 사례집 64건에 추가로 넣어 총 94건의 주요 사례로 구성했다.
주요 내용으로 실손보험에서 한방진료비 보상 및 실손 진료비 보상 범위와 관련된 여러 쟁점이 담겼고, 4세대 실손의료보험의 입원 통원 연간 보장한도와 급여와 비급여 등에서 특징 및 카셰어링 운전경력의 자동차보험 인정 여부 등이 담겼다. 또, 무보험차 상해에서 비례보상과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의 보상여부 등에 대해서도 실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외에도, 소비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거나 유의할 필요가 있는 사례를 중점적으로 담고, 자동차 과실 분쟁시 처리 절차, 침수로 인한 새차 구입시 취득세 감면절차 등 소비자가 알면 도움이 될 정보도 사례집에 소개했다.
손해보험협회는 상담사례집을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보험회사, 소비자단체, 유관기관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협회 홈페이지에도 함께 게재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에도 새롭게 축적되는 상담사례를 선별해 정기적으로 상담사례집을 발간할 계획이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사례집이 일반 소비자의 손해보험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한 유용한 자료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권익 제고 및 민원 해소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