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소비 매출 2년 전 比 32% 감소"...NH농협카드, 온라인 명품 소비 트렌드 분석

등록 2024.07.15 17:40:39 수정 2024.07.15 17:40:50
신한나 기자 hannaunce@youthdaily.co.kr

온라인 명품 소비 이용건수 38% 감소...이용 고객 수도 41% ↓

 

【 청년일보 】 NH농협카드(사장 윤성훈)는 '소비 트렌드 Insight 보고서-온라인 명품 소비 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해당 보고서는 '한국데이터거래소'와 '금융데이터거래소'에 등재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이 보고서에는 최근 3년간의 온라인 명품 업종 이용 데이터(이용금액, 이용건수, 이용고객수, 요일별 소비, 시간대별 소비 등)를 분석한 결과가 담겼다.

 

NH농협카드는 조사된 각 연도별 이용 금액과 이용 건수, 이용 고객 수를 분석해보니 온라인 명품 소비의 감소 추세를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NH농협카드 고객들의 2022년 대비 2024년의 온라인 명품 소비 관련 감소폭은 ▲이용금액 32% ▲이용건수 38% ▲이용고객수 41% 모두 30% 이상으로 크게 감소했다.

 

성별을 포함해 분석해 보니 여성보다 남성의 소비 변화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건수의 감소폭은 여성(33%)에 비해 남성(45%)이 많이 컸다. 이용고객수와(남성 45%, 여성 38%), 이용금액(남성 33%, 여성 32%)의 감소도 모두 남성이 더 커, 성별에 따라 명확한 차이를 보였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와 30대의 이용고객수 감소가 각각 63%, 38%로 크게 나타난 데에 비해, 60대의 경우 오히려 이용 고객수가 소폭 증가(3%)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고객수 비중 또한 크게 변화했다. 2022년 1분기에는 온라인에서 명품을 소비한 이용고객 중 42%가 20대 이하의 고객이었는데, 2024년 1분기에는 그 비중이 26%로 줄었다. 반면, 40대 이상의 비중은 이전(2022년 33%)에 비해 47%로 크게 늘어났다.

 

온라인 명품 소비 채널을 분석한 결과 2024년 기준으로 샤넬, 에르메스, 구찌 등 특정 브랜드사가 운영하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구매 비중은 87%를 차지했고 발란, 머스트잇, 필웨이 등 복수 브랜드를 판매하는 플랫폼의 구매 비중은 13%로 나타났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엔데믹의 영향과 고물가 및 경기불황 등으로 온라인 명품 소비가 감소한 것을 데이터로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NH농협카드는 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해, 일상소비와 관련된 인사이트를 계속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신한나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