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해관계자경영학회-보험연구원, '생명보험산업 위기와 혁신' 세미나

등록 2024.10.24 20:02:35 수정 2024.10.24 20:02:49
신정아 기자 jashin2024@youthdaily.co.kr

"보험산업, 이해관계자 변화에 민첩 대응 및 근본적 혁신 필요"

 

【 청년일보 】 사단법인 한국이해관계자경영학회는 24일 보험연구원과 함께 정기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생명보험산업의 위기와 혁신’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양 단체에 따르면 지난 20여 년간 한국 생명보험산업은 꾸준히 발전해 세계 9위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잠재성장률 하락, 생산인구 감소, 규제 강화 등의 이유로 보험산업은 위기에 직면했다.

 

이날 발표자들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혁신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이룰 수 있다며 입을 모았다. 

 

발표자들은 “보험산업은 구조적 특성상 이해관계자 간 갈등과 다른 금융상품과의 경쟁이 치열하다”며 “이에 따라 이해관계자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신뢰 회복을 위해 사회공헌과 더불어 근본적인 혁신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사회공헌을 넘어 산업 차원의 근본적 혁신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단기 영업에서 벗어나 질적 서비스 개선과 긍정적인 보험 경험을 제공하는 비대면 접촉을 확대해야 한다”며 “기업 차원의 혁신과 더불어 정부의 제도적 지원도 절실하다”고 밝혔다.

 

'한국 생명보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주제로 발표를 맡은 김석영 위원은 “보험이 우연성, 경제적 피해 보상, 종신 보장 등의 특성을 지닌 금융상품이라는 점에서 생명보험산업의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전략적 관리가 필요하다”며 “향후 보험사 운용자산의 낮은 수익률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생명보험산업의 혁신사례'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박중호 파트너는 “생명보험산업의 위기에도 불구하고, 미래 자금 이동을 이해하고 기존과 다른 사업 운영 방식을 채택한 기업들은 도약할 수 있다”며 복합적 금융 니즈에 대한 대응, 선제적 상품 혁신, 글로벌 전략 등 5가지 핵심 전략을 제시했다.


김헌수 순천향대 교수는 '보험산업 발전과 신뢰 쌓기: 사례와 과제'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보험사가 고객과의 신뢰 쌓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회공헌 외에도 산업적 차원에서의 혁신이 필요하다”며 “특히 보험 모집 시 수수료나 부당 승환에 의존하지 않고, 질적 서비스와 비대면 접촉을 확대해 긍정적인 보험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장우 성공경제연구소 이사장은 “민간의 혁신으로 위기의 생명보험산업을 기회의 산업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영철 KDI국제정책대학원 초빙교수는 생명보험산업의 혁신을 위해 규제 완화를 위한 금융당국과의 적극적인 대화를 제안했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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