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올해는 고물가·한파 등의 영향으로 실내에서 즐기는 '홈 파티 문화'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멀리 가지 않고도 파티 물품이나 음식을 쉽게 구할 수 있는 우수한 입지를 가진 편의점 수요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통업계 트드에 밝은 한 데이터 조사기관의 전문가는 올해 연말 시즌 인기 키워드를 '가성비 홈 파티'로 꼽으면서 이처럼 설명했다.
이어 그는 "특히, 고물가 현상으로 내수 위축이 지속되면서 가성비 중심의 대용량 상품이 올해도 인기를 끄는 한편, 개성을 강조하는 2030세대일수록 차별화된 연말 기념상품 1~2개에 예산을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고 부연했다.
또 다른 한 대형 유통업체 관계자도 "현재 연말 상품 판매 추이를 보면 고가의 프리미엄 상품보다는 저가 중심의 파티 용품·식료품·와인 등의 수요가 전년 대비 크게 높아지고 있다"면서 "또한, 국내 호텔 등의 예약 수요 역시 높아지고 있는데, 예고된 역대급 추위로 크리스마스 및 연말을 실내에서 보내려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짚었다.
이 외의 다른 전문가들 역시 유사한 이유를 거론하며 가성비 홈 파티를 준비하기 용이한 편의점업계 상품이 인기를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실제 9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시즌에 앞서 홈 파티와 관련된 상품을 찾는 수요는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한 주요 편의점업체 관계자는 "지난해와 비교해 확인할 수 있는 확연한 소비 추이는 바로 홈 파티 관련 상품 수요의 확대"라면서 "특히 추위로 인해 외부 활동범위가 크게 제약되기 시작하면서 집 근처 편의점에서 필요한 모든 용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은 홈 파티를 위한 다양한 상품을 준비하는 한편, 연말에 최적화된 이색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수요 선점에 나서고 있다.
먼저 CU는 한파가 예고된 겨울에 맞춰 다양한 이색 가성비 협업 상품을 전면에 내세웠다.
구체적으로 CU는 보일러업체인 경동나비엔과 손잡고 라면에 보일러 컨셉을 접목한 자체 발열 라면인 '보일라면(5천500원)'을 선보이고 있다.
보일라면은 자체 조리가 가능한 발열체와 2단 특수 용기를 활용한 즉석 발열 조리 라면으로 업계에서 처음으로 내놓는 차별화 상품이다. 해당 제품은 별도로 불이 나 뜨거운 물 없이 차가운 물로도 끓는 라면 한 그릇을 만들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조리방법은 발열체를 넣은 바깥 용기 위에 면과 스프, 생수를 넣은 안쪽 용기를 올려놓고 바깥 용기 주입구에 물을 부으면 된다. 자동으로 발열체가 뜨거워지며 물 끓는 소리와 함께 보일러처럼 수증기가 피어오르면서 10분 후 라면이 완성된다.
연말을 겨냥해 스테디셀러 라면 브랜드인 '진짬뽕'을 활용한 가정간편식(HMR) 5종도 출시했다.
이번에 CU와 오뚜기가 출시하는 HMR 상품은 해물 진짬뽕 국밥, 해물 진짬뽕 중화면, 중화 진짬뽕 덮밥, 진짬뽕 라볶이, 크림 진짬뽕 라볶이 등이다, 진짬뽕만의 얼큰하고 시원한 해물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각 상품마다 액상스프를 별첨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시리즈 대표상품인 ‘해물 진짬뽕 국밥(6천300원)’은 탱글한 위소라와 홍합, 목이버섯, 대파 등을 넣어 끓여낸 얼큰한 짬뽕탕에 밥을 말아먹을 수 있는 국밥이다. 쫄깃한 중화면을 넣어 한 그릇 짬뽕으로 즐길 수 있는 ‘해물 진짬뽕 중화면(5천900원)’도 있다.
'중화 진짬뽕 덮밥(5천900원)'은 오징어, 버섯, 당근 등을 센 불에서 강하게 볶아 불맛을 입힌 짬뽕 덮밥소스를 밥위에 올려 먹는 중화풍 덮밥이다.
'진짬뽕 라볶이(3천900원)'는 진짬뽕 떡볶이 소스에, '크림 진짬뽕 라볶이'(3천900원)는 크림 진짬뽕 떡볶이 소스에 각각 쌀떡과 오뚜기 라면사리를 함께 조리해 이색적인 짬뽕 맛을 즐길 수 있는 국물 자작한 떡볶이 상품이다.
연말 홈 파티 핑거푸드로 인기가 높은 샌드위치도 리뉴얼했다.
CU는 자사의 인기 상품인 '딸기 샌드위치'를 대용량 콘셉트로 선보이고 있다.
올해 선보이는 CU의 딸기 샌드위치는 당도 높은 국내산 설향 딸기를 사용해 입안 가득 새콤하고 달콤한 딸기 원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특히 딸기를 감싼 우유 크림에 유크림을 10%가량 섞어 일반 식물성 크림을 사용했다.
CU의 '자이언트 점보 딸기 샌드위치'는 업계 최초로 18g 이상의 큰 딸기 원물을 사용해 볼륨을 강조했으며, 유크림을 10% 함유한 우유 크림과 단팥스프레드를 한 면에 발라 달콤한 맛을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11cm의 점보 사이즈로 가성비를 노리는 소비자에 매력적인 선택지를 제공한다.
CU는 해당 상품을 단독 운영하며 자체 O4O 애플리케이션(앱)인 포켓CU를 통해 오는 20일까지 온라인 한정으로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또한 CU는 17일 권성준 셰프와 손잡고 ‘피스타치오 딸기 샌드위치(3천900원)’도 전국 CU 점포에 선보이는 등 연말 대표 상품의 인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GS25는 본격적인 연말 시즌을 맞아 먹거리부터 인테리어 소품까지 '홈파티 필수템'을 한자리에 모아 선보인다.
GS25는 고물가에 홈파티 수요가 계속될 것으로 판단하고 차별화 상품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7~8천원 대 미니케이크 상품 6종을 전국 GS25 매장에서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구체적으로 ▲'가스파드와 리사' 캐릭터 지적 재산권(IP) 협업 상품 2종(각 7천500원) ▲디저트 전문점 '아우프글렛' IP 협업 상품 1종(7천500원) ▲슈톨렌 1종(7천500원) ▲트라이플 케이크 2종(각 8천500원) 등이다. 12월 한달 간 미니케이크 전 상품 대상 우리카드 결제 시 1+1 교차 증정 행사도 진행한다.
홀케이크는 가스파드와 리사 캐릭터 IP 협업 상품 2종으로 가격은 각 3만5천000원이다. 우리동네GS앱을 통해 사전예약 방식으로 구매 가능하며, 24일과 25일 중 고객이 지정한 점포에서 수령하게 된다. 홀케이크 구매 시 무드등을 함께 증정한다.
와인, 위스키 등 연말 구매 수요가 높은 주류 160여 종 대상으로 12월 한달간 '주류 홈 파티' 행사도 연다.
대표 상품으로는 ▲앙리지로누벨에스 쁘리나뚜르브뤼(9만9천원) ▲로랑페리에라뀌베(7만4천900원) 등 15종의 샴페인과 4종의 스파클링 및 화이트 와인 등이 있다.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 병 '모젤크리스마스' 2종 등 다양한 차별화 주류 등도 있다.
집에서도 간편하게 파인 다이닝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당근, 양파, 샐러리, 월계수 잎으로 속을 채워 익힌 칠면조 통구이 ‘존쿡 델리미트 바베큐 홀터키(4KG)’도 출시한다. 가격은 9만9천원이며 우리동네GS앱에서 총 150개 한정 수량으로 사전 예약 판매한다.
GS25에서는 10일부터 15일까지, GS더프레시에서는 16일까지 우리동네GS앱에서 사전예약이 진행된다. 더불어 ▲우월한우한돈 홈 파티팩 800G(5만9천900원) ▲척아이롤 스테이크 200G(6천900원) ▲과일 홈 파티팩(1만5천원) ▲자숙 랍스터세트(4만9천900원) 등도 함께 운영한다.
크리스마스 트리 DIY세트도 출시했다.
90cm 중대형 트리와 LED전구, 별∙레터링∙볼∙종∙리본 등 오너먼트로 구성됐으며 가격은 9천900원이다. 크리스마스 트리를 꽃다발로 형상화한 꽃다발 상품 2종 가격은 9천900원이다. 이밖에도 결핵퇴치 기금마련을 위해 12월 한달 간 ‘브레드이발소와 함께하는 2024 한정판 크리스마스 씰’을 유통업계 단독으로 판매한다.
세븐일레븐은 12월 한 달간 성수동 핫플레이스 케이크 전문점 '아우프글렛'에서 공수한 프리미엄 케이크를 비롯해 한정판 케이크와 디저트 13종을 선보이며, 디저트 부문을 적극 공략한다.
세븐일레븐이 이번 연말 시즌 준비한 '아우프글렛 펄케이크'는 초코시트에 마스카포네 치즈를 샌드하고, 바삭한 초코크런치로 식감을 살린 프리미엄 상품이다. '펄(pearl)'을 닮은 화이트, 핑크 컬러의 구슬 캔디로 케이크 전체를 장식했다.
또한, 지난해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합리적인 가격대의 산리오캐릭터즈 미니 케이크도 다시 한 번 선보인다. '시나모롤우유케이크'와 '마이멜로디딸기케이크' 두 상품으로 디저트로 즐기기 좋은 미니사이즈에 포크를 함께 구성했다.
신선식품 담당 상품기획자(MD)가 엄선한 고품질의 딸기를 원하는 디자인으로 직접 올려먹는 DIY 스타일의 딸기 케이크도 새롭게 준비했다.
네모 박스에 담은 생크림케이크와 신선한 딸기를 함께 제공하는 '리얼딸기케이크'는 딸기뿐 아니라 기호에 맞는 토핑을 추가해 나만의 스타일로 다양하게 꾸밀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 밖에도 '피스타치오초코크럼블케이크', 부드럽고 달콤한 마스카포테 치즈와 진한 커피향이 조화로운 '마스카포네티라미수케이크', 아침미소목장 우유와 프랑스산 끼리 크림치즈를 활용한 '우유크림치즈롤케이크', 쌀가루 100% 카스테라에 고소하고 달콤한 오트 크림을 가득 담은 '오트롤케이크' 등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선물, 홈 파티 등에 어울리는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
세븐일레븐은 세븐앱과 전국 세븐일레븐 점포에서 시즌 케이크 및 디저트 구입 시 최대 25% 할인행사도 진행한다.
먼저, 10일까지는 세븐앱에서 아우프글렛펄케이크, 리얼딸기케이크, 홀케이크 3종(피스타치오초코크럼블케이크, 마스카포네티라미수, 우유케이크)을 25% 할인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 세븐앱을 통해 구입한 상품은 상품에 따라 13일부터 24일까지 지정한 점포에서 픽업하면 된다.
또한, 12월 한 달간 전국 세븐일레븐 점포에서 하나카드로 아우프글렛펄케이크, 리얼딸기케이크, 홀케이크 3종, 산리오미니케이크 2종을 구매하면 20% 현장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산리오미니케이크 2종은 전국 점포에서 구매할 수 있다. 집이나 회사 등에서 편하게 수령할 수 있도록 택배 주문 서비스도 운영하며, 해당 상품은 우유크림롤케이크, 초코크림롤케이크, 오트롤케이크, 상하목장까망베르치즈케이크 등이다.
이마트24는 와인, 위스키 등 총 26종의 주류 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이번 행사의 대표 상품으로는 편의점 단독으로 선보이는 '투핸즈 킹스 라이프'를 비롯해, '1865 스페셜에디션 까베네쇼비뇽', '몬테스 알파 엠' 등의 와인과 '산토리 치타', '제임슨 스탠다드' 등 위스키가 있다.
또한, 이마트24에서 판매하는 와인·위스키 전 품목을 대상으로 '골드바' 경품 행사를 진행한다.
고객들은 와인·위스키 상품(하이볼 제외)을 구입하면서 이마트24 모바일 앱 통합바코드를 스캔 후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총 40명에게 ‘골드바 반돈(1천875g)’을 선물로 준다.
주류와 함께, 연말 홈 파티의 필수템인 밀키트, 간편조리식도 할인 판매한다.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며, 냉장·냉동 밀키트 30종, 정육상품 7종, 간편조리 25종, 쿠키파이 16종 등 다양한 홈 파티 먹거리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특히, 행사카드로 결제하면 홈 파티 먹거리 상품을 30% 할인 받으며, 행사 상품을 구매하면서 모바일앱 통합바코드를 스캔하면 탄산음료 1.5L 전 품목 30% 할인 쿠폰도 받을 수 있다.
슈퍼 홈 파티 페스타와 함께,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 이브를 분위기 있게 즐길 수 있도록 '여경래 셰프 디너 패키지' 20세트를 선착순 판매한다.
해당 상품은 ▲여경래 셰프가 운영하는 중식 레스토랑 ‘홍보각’의 디너코스 ▲중국 우량예 그룹의 ‘오량순500ml’ ▲오량특곡, 오량순, 우량예 등 중국 최고급 명주 테이스팅으로 구성돼 있다.
소비자들은 18일까지 이마트24 모바일앱 내 '보틀오더'를 통해 디너패키지 세트를 구입할 수 있으며, 21일부터 매장에서 오량순 상품을 수령할 수 있다.
해당 패키지를 구입한 고객은 24일 오후 6시 강남구 봉은사로에 위치한 '홍보각'에서 식사와 주류 테이스팅에 참여할 수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올해 전문가들이 제시한 가성비 홈 파티 트랜드에 맞춰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연말 상품들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특히, 한정 상품의 경우 조기 소진되는 경우가 많으니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께서는 서둘러 구매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