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국내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자체 숏폼 서비스 '당근 스토리'를 전국 오픈한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경기, 인천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한 지 단 2개월 만이다.
당근 스토리는 국내 최초의 지역 기반 숏폼 서비스로 동네에 관한 이야기를 영상 콘텐츠를 생생하게 담아낼 수 있다.
지난해 11월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구)를 시작으로 지난 6월에는 서울 전역, 10월에는 경기, 인천까지 서비스 지역을 점차 넓혀왔다.
공식 오픈 약 1년 만에 일평균 숏폼 업로드 수는 60배, 시청 수는 24배 증가하는 등 성장세에 힘입어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게 됐다.
이 같은 가파른 성장 배경에는 서비스 지역 확장과 더불어 이용자를 겨냥한 맞춤형 큐레이션 콘텐츠가 큰 역할을 했다.
'흑백요리사' 속 셰프들의 맛집 후기부터 시즌별로 가을 캠핑 스팟, 붕어빵 가게, 크리스마스에 방문하기 좋은 연말 장소 추천까지, 특정 시즌과 테마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이용자 유입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전국 오픈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전국맛집 해시태그 챌린지'도 진행된다. 당근 앱에서 '스토리'를 검색하거나 '나의 당근 탭 > 진행 중인 이벤트' 배너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전국 각지의 소개하고 싶은 맛집 영상을 업로드하고, 필수 해시태그인 '#전국맛집'과 함께 장소 정보를 등록하면 된다. 숏폼 한 건당 당근머니가 지급되며, 이벤트 기간 내에도 당근머니를 획득할 수 있다.
강지환 당근 스토리 기획자는 "많은 이용자들의 관심과 사랑 덕에 공식 오픈 1년여 만에 서비스를 전국 오픈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용자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숏폼 콘텐츠를 통해 동네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이용자 맞춤형 콘텐츠와 기능을 다양하게 선보이며 서비스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근 스토리는 장소 정보가 있는 곳이라면 영상으로 촬영해 숏폼 콘텐츠로 올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 이용자들은 주변 맛집, 캠핑 스팟 등 지역 정보를 공유하거나 접할 수 있고, 동네 사장님들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가게를 홍보하는 마케팅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