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日 서비스 5주년 업데이트 효과 '톡톡'…13번째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등록 2026.01.21 11:49:46 수정 2026.01.21 11:49:46
조성현 기자 j7001q0821@youthdaily.co.kr

日 마쿠하리 멧세 5주년 행사에 현지 팬덤 결집
'케이'·'아리스(무장)' 공개…日이용자 반응 '폭발'
연합 레이드·스토리 확장으로 콘텐츠 볼륨 강화
2차 창작·굿즈 시장 등…'장기 흥행 IP' 파워 확장

 

【 청년일보 】 넥슨 자회사 넥슨게임즈의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가 일본 서비스 5주년을 맞아 진행한 대규모 업데이트와 오프라인 행사 효과에 힘입어 일본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했다.

 

2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5주년 업데이트가 적용된 직후인 이날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달성하며 횟수를 총 13회로 늘렸다.

 

앞서 1월 17~18일에는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멧세 국제전시장(9~11홀)에서 오프라인 행사 '블루 아카이브 5주년 페스티벌'이 개최되며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행사와 연계해 진행된 생방송 '블루아카 라이브 5주년 스페셜데이 2'는 최고 동시 시청자 수 9만227명을 기록했다.

 

 

5주년 관련 소식은 온라인에서도 높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라이브 방송은 X(구 트위터) 일본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올랐고, '케이짱', '메모로비', '전투 중인 아리스' 등 행사 및 업데이트 관련 키워드들이 트렌드 상위권에 다수 진입했다. 이러한 관심이 실제 매출로 이어지며 업데이트 직후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 달성으로 연결됐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5주년 페스티벌은 게임 세계관 '키보토스'를 테마로 구성됐다. 행사장에는 총력전 보스 '게부라' 대형 벌룬을 비롯해 신규 일러스트 전시, 학생 등신대, 특별 영상 상영존 등이 마련됐다. 스토리 주요 장면을 되짚는 전시 공간과 메시지 보드, 코스프레 포토 이벤트도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체험형 콘텐츠도 다수 운영됐다. '모모프렌즈' 레이스, 총력전 보스를 주제로 한 미니게임, 게임 음악 퀴즈 코너 등에 방문객이 몰렸으며, 메인 스테이지에서는 DJ 공연과 성우 토크쇼가 이어졌다.

 

 

이번 5주년 업데이트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소식은 신규 학생 공개다. 메인 스토리에서 주요 인물로 등장했던 '케이'와 '아리스(무장)'의 출시가 발표되자 현장과 온라인 모두에서 큰 반응이 이어졌다. 이와 함께 '리오(무장)', '히마리(무장)', '토키(무장)' 등 밀레니엄 사이언스 스쿨 소속 신규 학생과 메인 스토리 'Ex. 데카그라마톤' 편 신규 챕터도 공개됐다.

 

신규 콘텐츠도 추가됐다. 모든 이용자가 동일한 목표로 보스를 공략하는 연합 특수 작전 '강철대륙 공략전'이 도입됐으며, '비나', '호크마', '테페레트' 등 데카그라마톤 계열 보스가 등장한다. 이와 함께 '시논의 배틀패스'도 다시 선보였다.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 서비스 이후 매 주년 행사를 주요 전환점으로 활용해 왔다. 1주년은 온라인 행사로 진행됐고, 2주년부터는 오프라인 페스티벌과 생방송을 병행하는 방식이 정착됐다. 3주년 이후로는 마쿠하리 멧세에서 대규모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주년 업데이트와 행사 성과는 일본 시장에서의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졌다. '블루 아카이브'는 2023년 2주년 대규모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처음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했으며, 이후 반복적으로 정상에 오르며 지난해까지 총 12차례 1위를 달성했다. 이번 5주년 성과로 기록은 13회로 늘었다.

 

서브컬처 장르에서 신규 IP가 일본 시장에서 장기 흥행 기반을 구축하는 사례는 드물다. 특히 자국 IP 경쟁이 치열한 일본 시장에서 해외 개발사가 안정적인 팬덤과 매출 성과를 동시에 확보한 사례는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2차 창작 생태계에서도 '블루 아카이브'의 존재감은 두드러진다. 세계 최대 동인 행사인 코믹마켓에서는 2023년부터 인기 IP에만 부여되는 독립 장르 코드를 받았으며, 이후 단일 IP 기준 참여 서클 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열린 107회 코믹마켓에서도 1천886개 서클이 참여해 5회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피규어 시장에서도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일본 하비샵 아미아미가 주최하는 '아미아미 피규어 어워드'에서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들이 수년간 판매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최근 어워드에서는 '아스마 토키' 관련 피규어가 여러 부문에서 상위권을 기록했다.

 

 

한편, 넥슨게임즈는 올해도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IP 확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삿포로 눈 축제, 아키하바라 지역 행사, 쇼핑몰 팝업 스토어를 비롯해 로손, 애니메이트 등과의 협업도 예고했다.

 

김용하 넥슨게임즈 총괄 PD는 "일본 서비스 5주년은 지난 5년간 '블루 아카이브'를 지켜보고 함께해 주신 선생님들 한 분 한 분의 시간이 모여 만들어진 순간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보내주신 성원과 애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5주년을 계기로 2026년에도 선생님들께서 새로운 기대를 가질 수 있는 콘텐츠와 이벤트를 꾸준히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로35길 4-8, 5층(당산동4가, 청년일보빌딩)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회장 : 김희태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국장 : 안정훈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