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풀무원이 올해 1분기 매출액 7천693억, 영업이익 156억원을 기록했다고 17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4%, 27.7% 증가했다.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의 수익 성장과 해외 식품 제조 유통 사업부문의 수익성 개선이 긍정적으로 기여했다.
전체 매출은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 매출이 컨세션 및 휴게소 채널 성장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263억원 증가하며 전체 상승을 주도했다.
영업이익은 미국 법인의 두부 및 아시안 누들 동반 성장 및 현지 생산 본격화 효과와 국내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의 지속적인 운영 효율화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사업부문별로 국내 식품 제조 유통 사업부문은 풀무원지구식단 캠페인과 온라인 채널 성장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86억원 늘었다.
건강케어제조유통사업부문은 방판 채널 취급 제품 수가 일시적으로 줄어들며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
식품 서비스 유통 사업부문은 국내외 여행객 증가와 설 연휴 등의 영향으로 공항과 리조트 이용객 증가, 단체급식과 컨세션 신규 수주 등이 이어졌다.
이에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천46억원, 4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7%, 238.6% 증가했다.
아울러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을 포함하는 해외 식품 제조 유통 사업부문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1% 상승한 1천545억원을 달성했고, 영업손실은 8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66억원) 대비 대폭 개선했다.
주력인 미국 법인이 역대 최고 두부 매출을 기록하고 아시안 누들류 제품이 지속 성장한 영향이다.
특히 전체 미국 법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상승했다. 2021년 말 풀러튼 공장 두부 생산 라인 증설 및 지난해 길로이 공장 아시안 면류 생산라인 신설 등 현지 생산체계 확충에 따른 원가 개선 및 생산성 향상, 코스트코 등 메인스트림 채널 성장 등이 실적에 기여했다.
일본 법인과 중국 법인은 전년 대비 매출은 소폭 감소했으나, 두 법인 모두 원가 개선 및 판가 인상을 통해 영업손실 폭이 크게 개선되어 전사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김종헌 풀무원 재무관리실장은 "국내사업에서는 지속가능식품 카테고리를 계속해서 확대하며 시장의 지배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스타트업 협업과 내부 연구를 통한 푸드테크 혁신 기술로 미래 트렌드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사업은 두부, 아시안 누들에 이어 다양한 K-푸드 제품으로 확장해 성장 및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미국 법인을 포함한 해외사업 전체 영업이익 턴어라운드를 달성하고 캐나다와 유럽까지 시장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