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네오 모션 다이얼 립. [사진=코스맥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417/art_17454871594194_61cd4b.jpg)
【 청년일보 】코스맥스그룹의 기능성 용기 개발 기업 코스맥스네오는 지난 22일 열린 '2025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 코리아스타 어워즈'에서 '모션 다이얼 립(Motion Dial Lip)' 용기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모션 다이얼 립은 간편한 회전 동작으로 화장품을 낭비 없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개념 용기다. 립글로즈나 파운데이션 같은 중점도 제형부터 밤(Balm)과 같은 고점도 제형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모션 다이얼 립은 한번의 동작으로 두가지 기능이 동시 작동된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용기를 90도 회전하면 한번 사용에 필요한 양만큼 내용물이 나온다. 동시에 용기 외부에 잔여물이 남거나 필요 이상의 내용물이 나오지 않도록 다시 용기 속으로 빨아들이는 '석-백(Suck-Back)' 기능도 작동한다.
작은 팔레트를 쓰는 듯한 새로운 사용감을 주면서도 내용물을 끝까지 낭비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아울러 폴리프로필렌(pp) 단일 소재로 개발돼 분리배출이 필요없는 '재활용 우수' 용기다.
코스맥스네오는 내달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월드스타패키징어워즈'에서도 수상을 확정했다. 월드스타패키징어워즈는 전년도 각 국가별 패키징 수상식에서 입상한 제품들을 모아 우수성을 겨루는 대회다. 코스맥스네오는 지난해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수상한 '셰이크립(Shake Lip)' 용기를 출품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셰이크립은 화장품 유통이나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층 분리 현상을 방지하고 광택이나 반짝임에 특화된 고기능성 신제형을 담을 수 있는 용기다. 립글로스 용기 안에 셰이커 기능을 갖는 작은 부자재를 넣어 2~3회만 섞어도 서로 다른 성분의 제형이 섞일 수 있도록 설계했다.
코스맥스 역시 올해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을 수상했다. 코스맥스는 GS칼텍스와 협업해 기존 PP 용기 대비 높은 차단성와 내열성을 가진 PP 소재를 선보였다.
최근 업계에선 화장품의 기능과 효율 중심으로 유성 원료를 선택하면서 PP 소재와 장시간 접촉 시 용기 변형 등의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코스맥스가 개발한 소재는 이러한 유성 원료로 인한 물성 저하를 방지하는 맞춤형 PP 소재다. 특히 제형 다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 용기에 활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코스맥스를 통한 독점 판매 구조로 안정적인 공급망도 확보할수있다.
코스맥스그룹 관계자는 "화장품 용기는 단순히 제품을 담기만하는 그릇의 역할이 아니라 제품의 사용성과 기능과도 밀접하게 연결돼 있어 화장품 기업의 기술 척도 중 하나다"며 "올해 코스맥스는 PS(Package Science)랩을 신설하는 등 용기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설명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