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올해 누적 기부금 1위…SK하이닉스, 증가액 '최고'

등록 2025.11.19 09:40:17 수정 2025.11.19 09:40:26
이창현 기자 chlee3166@youthdaily.co.kr

CEO스코어, 3분기 누적 기부금 현황 조사

 

【 청년일보 】 국내 500대 기업 가운데 올해 기부를 가장 많이 한 기업은 삼성전자로 나타났다.

 

19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3분기 보고서에 기부금 내역을 공시한 218개 기업(금융업 제외)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이들 기업의 올 3분기 누적 기부금 총액은 1조1천65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1조1천244억원 대비 3.6%(408억원) 증가한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이들 기업의 누적 영업이익은 125조8천429억원에서 142조2천897억원으로 16조4천468억원(13.1%) 급증했다. 글로벌 경기호조로 기업의 수익성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지만, 기부금 증가율은 이에 한참 못 미치는 3%대에 그친 것이다.

 

조사 대상 기업 중 올 3분기 누적 기부금이 가장 많은 곳은 삼성전자로, 총 1천104억원을 기부했다. 다만, 전년 동기(1천412억원) 대비 308억원 감소한 수치다.

 

2위인 한국전력공사는 누적 기부금이 1천92억원을 기록했고, 이어 ▲현대자동차(1천69억원) ▲SK하이닉스(590억원) ▲기아(561억원) ▲포스코(478억원) ▲LG생활건강(345억원) ▲HD현대중공업(321억원) ▲한국수력원자력(307억원) ▲강원랜드(225억원) 순으로 기부금 상위 톱10을 형성했다.

 

올해 기부금이 가장 크게 늘어난 기업은 SK하이닉스로, 지난해 410억원에서 올해 590억원으로 180억원 늘었다. SK하이닉스는 AI(인공지능) 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면서 올 3분기 영업이익이 역대 최대인 28조367억원을 기록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기부금 감소액이 가장 큰 기업은 한국전력공사(-452억원)였다.

 

업종별로도 기부금 증감이 엇갈렸다. 조선·기계·설비 업종은 업황호조로 영업이익이 71.1% 급증한데 힘입어 기부금도 21.8%(233억원) 늘었고, 철강 업종 역시 영업이익이 13.5% 증가하며 기부금을 40.3%(180억원) 늘렸다.

 

이 외에도 ▲자동차·부품(156억원) ▲지주(137억원) ▲유통(91억원) ▲식음료(86억원) ▲생활용품(56억원) ▲통신(53억원) ▲에너지(53억원) ▲제약(32억원) ▲상사(14억원) 업종 등도 기부금이 증가했다.

 

반면 업황악화로 위기를 맞고 있는 석유화학 업종은 기부금을 39.4%(-209억원) 줄여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다. 건설·건자재 업종도 기부금을 26.0%(-165억원)나 줄였다. IT전기전자 업종도 기부금이 3.9%(-86억원) 감소했고, 이 외 공기업(-144억원), 운송(-61억원), 서비스(-19억원) 업종도 기부금을 줄였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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