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스마트 디지털’로 업무환경 전환 ‘박차’

등록 2021.02.22 15:46:10 수정 2021.02.22 16:45:25
이승구 기자 hibou5124@youthdaily.co.kr

직원들에 PC 대신 노트북 지급…노트북 자율구매제도 도입
코로나19 등으로 재택근무 등 비대면 업무 증가에 따른 조치

 

【 청년일보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이 일부 직군을 제외하고 직원들에게 PC 대신 노트북을 지급하는 등 업무 환경을 스마트 디지털로 전환하는 작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한 모바일 업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트북 자율구매제도를 도입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재택근무 등 비대면 업무가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HDC현산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업무 환경을 스마트 디지털로 전환하면서 기민한 프로젝트형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HDC현산은 구체적으로 올해 초부터 모바일 환경제공을 통한 스마트한 업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PC 지급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이에 따라 과거 일부 직군을 제외하고 데스크톱을 지급하던 것에서 노트북 중심으로 업무 환경을 전환하고 앞으로는 다양한 사양의 노트북을 임직원 개인이 업무에 따라 직접 선택해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를 위해 HDC현산은 개인별로 매년 35만원을 포인트로 지급하고, 누적된 포인트에 따라 개인별로 노트북을 구매하거나 모니터나 키보드, 마우스 등을 구매해 사용토록 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화상회의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HDC현산은 코로나19 이전인 2016년부터 본사와 지사, 현장간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화상회의를 실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한 데 이어, 최근 코로나로 비대면 회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이동식 화상회의실도 총 4개소 도입하여 시범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1월 협력회사와 함께하는 안전·품질 특별캠페인 ‘스마트 제로(SMART ZERO)’ 선포식을 온라인으로 비대면 형식으로 진행했다. 이러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경영진이 주관하는 회의를 비롯해 주요 회의를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 기간에는 각 팀 내의 업무 진행도 화상회의를 적극적으로 활용토록 한 바 있다. 
   
HDC현산은 지난 2018년부터 스마트 디지털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2019년에는 협업방식 혁신, 보고방식 혁신, 업무처리방식 혁신으로 3가지 변화의 방향을 설정하고, 클라우스 형태의 협업플랫폼을 전사적으로 도입해 업무효율을 높이고 협업 문화를 확산시켜 가고 있다. 작년부터는 현장의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통합하고 예산과 공정관리를 디지털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HDC현산은 스마트프리콘팀을 새로 출범시켜 착공 이전 단계부터 설계와 시공, 원가정보를 비롯한 관련 업무를 통합 관리하고 현장의 빌딩 정보 모델링(BIM) 업무를 지원하는 등 본사와 현장의 디지털화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설계‧견적‧원가‧시공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BIM그룹도 신설해 건축물의 기획과 설계단계부터 BIM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HDC현산 관계자는 “디지털 혁신을 바탕으로 공간과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근무 환경을 지원하는 스마트 디지털 환경을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애자일하게 일하는 방식을 정착시켜 나가고 프로젝트 중심의 조직으로 혁신하기 위한 지속적인 변화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