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 자기주도 성장 프로그램으로 '워러밸' 실현

등록 2023.03.07 09:50:58 수정 2023.03.07 09:51:03
조성현 기자 j7001q0821@youthdaily.co.kr

자기주도 학습 지원 프로그램 '러닝클럽' 3년째 운영…전 임직원 44% 참가, 학습 문화 형성
부서·직급·직무·장소 제한없이 자율 참여 가능하고 교육 결과물 제출 시 해당 교육비 지원
상호 학습으로 경험과 노하우 학습하고 업무에도 적용해…고객 만족도와 효율성까지 높여

 

【 청년일보 】 CJ올리브네트웍스가 임직원들의 역량 개발은 물론 업무의 효율까지 높이는 이른바 '워러밸(Work-Learning Balance)'을 실현하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7일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하는 '오픈클래스 러닝클럽(이하 러닝클럽)' 시즌 3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올해로 3년째를 맞은 러닝클럽은CJ올리브네트웍스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학습 모임을 구성, 6~12주 동안 목표와 스케줄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 후 결과물을 제출하면 해당 교육비를 지원받는 프로그램이다.


팀 구성은 최소 4인에서 최대 8인으로 현업 기반의 문제 해결이나 노하우 공유를 위한 ▲과제해결형, 업무관련 스킬 향상을 위한 ▲역량개발형, 업무 관련 시험을 준비하는 ▲목표성취형 등 크게 3가지 유형에 따라 학습 조직을 신설할 수 있다.


지난해까지 파일럿 프로그램과 3개의 시즌으로 진행, 104개 클럽이 운영됐고 642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이는 CJ올리브네트웍스 전체 인원의 약 44%로 높은 학습 참여도를 기록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러닝클럽으로 사내 자율적인 학습 문화 형성과 임직원 성장 지원은 물론, 실제 업무에도 적용해 고객 만족과 업무 효율성까지 높이는 성과를 만들고 있다.


고객 A사는 일반적으로 해외 점포 운영 시, 창업 의뢰인이 직접 지역을 선택한 뒤 본사에서 승인하는 방식으로 업무가 진행되는데 이때 전문 분석 시스템이 없어 1개 점포 검토 기간이 평균 10일 소요됐다. 이에 CJ올리브네트웍스 8명의 직원들은 러닝클럽을 통해 클라우드 기반의 분석 서비스를 구현했다.


이 서비스는 해당 국가의 공공 센서스 데이터 연계, 지역별 범죄율 데이터, 지도API를 활용한 점포 정보 등 주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 PoC(개념증명)을 통해 서비스 적용 후 점포 검토 기간이 10일에서 1일로 단축되는 성과를 보이며 고객의 DT 전환에 기여했다.


전문 자격증 취득 후 업무에 적용한 사례도 있다.  한 클럽은 데이터분석 전문가(ADP)를 취득한 뒤 빠르게 변화하는 채용 시장에서 인재 확보를 위한 HR 데이터를 시각화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해당 솔루션은 현재 CJ그룹 디지털 채용 플랫폼인 'CJ TAS(Talent Acquisition System)'에 적용된 상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이달 중순부터 시작하는 러닝클럽 시즌 4를 더욱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기존 직무 영역에만 해당하던 학습 주제를 리더십 및 어학 분야로 확장하고, 우수 클럽 포상 강화, CJ AI센터 및 계열사 연계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올해는 전년대비 1.5배수의 클럽이 운영돼 전제 임직원의 약 50%가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영동 CJ올리브네트웍스 인사담당은 "일하기 좋은 기업이란 워라밸 존중은 물론 구성원의 학습 장려, 기술 공유 등 성장 지원의 문화도 형성돼야 한다"며 "공통의 주제를 가진 직원들이 모여 적극적인 자기주도 학습 문화로 개인 역량 향상과 직무에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