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업계, 막오른 '빼빼로 전쟁'…"캐릭터부터 화장품까지"

등록 2024.11.05 08:00:00 수정 2024.11.05 08:00:06
김원빈 기자 uoswbw@youthdaily.co.kr

CU·GS25·세븐일레븐, 빼빼로데이 맞이 신제품 출시 '봇물'
캐릭터 IP 활용 협업 제품 출시 인기…할인 프로모션 진행

 

【 청년일보 】 편의점업계가 오는 11일 '빼빼로데이'를 맞이해 이색 먹거리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11월은 빼빼로데이와 같은 이벤트를 비롯해 계절적 요인으로 간식 등 먹거리 매출이 크게 늘어나는 시기다.

 

한 편의점업체 관계자는 "본격적인 겨울로 들어서기 시작하는 11월에는 빼빼로를 비롯해 과자, 사탕, 초콜릿 등 간식 판매량이 크게 늘어나는 시기"라면서 "또한,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해 집안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먹거리를 찾는 수요 역시 늘어나면서 신제품 출시를 비롯해 마케팅과 프로모션 등이 집중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CU·GS25·세븐일레븐 등 주요 편의점업체들은 일제히 이색 빼빼로와 프로모션 등을 내놓으며 먹거리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먼저 CU는 2030세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귀여운 캐릭터와 협업한 차별화 상품 40여종을 선보인다.

 

CU는 올해 빼빼로데이 행사를 '빼빼락(樂) 페스티벌'로 정하고, '사랑, 우정, 응원'을 전할 수 있는 다양한 선물들을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CU는 MZ세대(밀레니얼 및 Z세대) 사이에 인기가 높은 유명 캐릭터들의 지적 재산권(IP)을 활용한 단독 운영제품들을 비롯해 F&B 브랜드 협업, 수능 시즌을 겨냥한 기획상품까지 차별화 상품들을 대거 출시한다.

 

CU의 올해 대표상품은 글로벌 인기 캐릭터인 '리락쿠마'와 협업한 빼빼로 기획상품 18종으로, 상품 구매 시 빼빼로와 함께 귀여운 곰 캐릭터 리락쿠마가 그려진 굿즈를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리락쿠마 협업상품은 에코백·리유저블백·토트백·캐리어 등 가방류 제품과, 파우치 키링·폰스트랩·스마트톡·인형 키링 등 액세서리류 제품이 있다.

 

이와 함께 CU는 메신저 이모티콘 샵 인기 캐릭터인 '곽철이', '몰티즈 앤 리트리버'를 활용한 기획상품도 내놓는다.

 

곽철이 협업상품은 데스크용 미니 가습기·컵 텀블러·메모리폼 방석 등 6종이 있으며, 몰티즈 앤 리트리버는 골덴 에코백·하트 그릇·털 슬리퍼 등이 있다. 

 

CU는 유명 카페 브랜드인 '노티드'와 협업해 시그니처인 스마일 캐릭터가 그려진 굿즈 4종도 내놓는다. 수능 선물로는 서울대 초콜릿, 서울대 손목시계 기획 제품 등 한정 상품을 준비했다. 

 

CU는 올해 빼빼로데이 선물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프로모션도 선보인다.

 

먼저 11일까지 QR 결제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일반 빼빼로 3종(초코, 아몬드, 초코필드) 3개 이상 구매 시 BC, 우리카드, KB PAY, 네이버페이머니로 결제하면 50% QR 할인을 적용받는다. 차별화 기획상품 33종과 캐릭터 인형 7종은 카카오페이머니, 토스페이로 30% QR 할인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빼빼로데이 기념 라이브 방송도 진행한다. 올해 빼빼로데이 캐릭터 협업 상품들을 집중 소개하고, CU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을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방송은 8일 오후 8시에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볼 수 있다.

 

 

GS25는 업계 최초로 자사의 IP 캐릭터 '무무씨와 친구들'을 활용한 빼빼로를 출시하며 맞수를 둔다. 

 

구체적으로 캐릭터별로 맛을 구성해 오리지널, 아몬드, 크런키, 초코필드, 화이트쿠키 등 단품 5종을 선보인다. 기획상품은 ▲무무씨 차량용 목쿠션세트 ▲무무씨 클립보드세트 ▲무무씨 스티커세트 등이 준비됐다.

 

또한 GS25는 도어투성수 매장에서 빼빼로 팝업 행사를 개최한다. 성수동 일대에서 '빼스티벌' 콘셉트로 '무무씨와 순남씨'가 퍼레이드를 진행하며, 로드 사진 촬영 및 경품 증정 이벤트가 열린다.

 

이외 GS25는 기존 팬덤이 형성된 시나모롤 및 짱구·미니언즈·베베더오리 등의 캐릭터 협업 빼빼로도 준비했다. 해당 기획세트에는 여권지갑, 파우치키링, 리유저블백, 우산, 노트북 가방 등의 굿즈가 포함된다.

 

GS25는 업계 최초로 자사 캐릭터 빼빼로를 선보이는 만큼 빼빼로데이부터 수능, 연말 선물까지 11월 한 달간 빼스티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1월 한 달 동안 20일 이상 우리동네GS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빼스티벌 대상 상품 구입 시 무무씨 DIY키링, 빅슬리퍼 참 등 한정판 굿즈를 증정한다. 또한, 오는 10일부터 11일까지 우리동네GS 앱에서 배달·픽업 전용 빼빼로 행사 상품을 현대카드로 구입 시 5천원 할인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GS25는 빼빼로(초코, 아몬드)와 로쉐(T3, T5) 2개 구입 시 2개를 추가 증정하고 무무씨 빼빼로 기획세트 카카오페이 결제 시 30% 페이백을 제공한다. 빼빼로 외에도 114종의 스낵 및 초콜릿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세븐일레븐도 업계 최초로 뷰티 브랜드 '어뮤즈'와 손잡고 빼빼로 기획상품을 선보인다.
 
어뮤즈는 10대에서 30대까지 폭넓은 연령대에서 사랑받는 뷰티 브랜드로 인기 걸그룹 아이브의 멤버 장원영을 내세워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세븐일레븐과 어뮤즈가 함께 출시한 상품은 어뮤즈 손잡이파우치키링세트·어뮤즈 투명파우치키링세트·어뮤즈 스티커세트 등이다.

 

어뮤즈 베스트 상품으로 꼽히는 '립풀러'를 비롯해 스티커와 키링 등을 빼빼로와 함께 구성해 소장 가치를 더했다. 다양한 사이즈로 제작한 가방류도 준비됐다. 
 
세븐일레븐은 빼빼로데이 기획 상품으로 예술 작품을 접목시킨 협업상품도 선보인다.  

 

이번에는 작가 해티 스튜어트(Hattie Stewart)와의 협업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해티 스튜어트는 명품부터 잡지 커버까지 유명 브랜드 및 스타들과 다양한 협업을 진행해온 유명 일러스트 작가다.

 

세븐일레븐은 해티 스튜어트 작품으로 디자인한 파우치, 에코백 등을 빼빼로와 함께 구성해 선보인다. 또한, 한정판 패키지 디자인의 빼빼로까지 총 4종을 준비했다.

 

아울러 11월 한 달 간 세븐일레븐 챌린지스토어점에서는 해티 스튜어트의 다양한 작품으로 꾸며진 콘셉트 공간도 체험할 수 있다. 같은 기간 세븐일레븐 뉴웨이브 오리진점도 해티 스튜어트의 일러스트로 꾸며진다.

 

본 출시에 앞서 세븐일레븐은 모바일앱에서 '어뮤즈 손잡이 파우치 키링세트', '해티 에코백', '쿠로미 손잡이 파우치·키링세트' 등의 협업 상품 5종을 20% 할인 판매한다. 

 

이 밖에도 세븐일레븐은 포켓몬 빼빼로 종합세트·산리오캐릭터즈의 미니 캐리어·파우치 등 120종의 상품을 출시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한동안 시들했던 빼빼로데이 기념 프로모션과 신제품 출시가 올해 들어 다시금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라며 "업체별로 각양각색의 빼빼로가 준비돼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풍성한 선물을 준비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선유로49길 23, 415호 (양평동4가, 아이에스비즈타워2차) 대표전화 : 02-2068-8800 l 팩스 : 02-2068-8778 l 법인명 : (주)팩트미디어(청년일보) l 제호 : 청년일보 l 등록번호 : 서울 아 04706 l 등록일 : 2014-06-24 l 발행일 : 2014-06-24 | 편집국장 : 성기환 | 고문 : 고준호ㆍ오훈택ㆍ고봉중 | 편집·발행인 : 김양규 청년일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청년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youthdaily.co.kr